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먹거리 가이드

먹거리 가이드아이를 유혹하는 달콤한 비타민 캔디

사탕은 No, 비타민 캔디는 Yes!
사탕과 영양제의 애매한 경계에 있는 ‘비타민 캔디’에 대해 알아봤다.


아이를 유혹하는 달콤한 비타민 캔디

1. 사탕? 비타민? 헷갈리는 정체성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못 지나치듯 아이들과 약국에 가면 꼭 들려야 하는 코너가 있다. 바로 비타민 캔디 판매대. 뽀로로, 시크릿 쥬쥬 등 인기 캐릭터로 눈길을 끄는 데다 입안에 넣으면 퍼지는 달콤한 맛으로 아이를 사로잡는다. 부모 입장에서도 ‘비타민’이라는 단어가 주는 긍정 이미지 덕에 사탕보다는 나을 거라 생각하며 쉽게 허락한다. 하지만 약국이나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타민 캔디는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 캔디류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건강기능식품도, 영양제도 아닌 일반 식품류인 캔디에 ‘비타민’이라는 명칭을 붙일 수 있는 것은 비타민 함유량이 미미해도 명칭을 사용할 수 있어서다. 편의점, 마트 등에서 쉽게 비타민 드링크, 비타민 젤리 등을 만날 수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2. 영양제 구분법, 일반의약품 vs 건강기능식품
일반의약품 일반적으로 영양제라고 부를 수 있는 제품은 ‘건강기능식품’ 또는 ‘일반의약품’ 두 가지에 한한다. 이 중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는 영양제는 약국에서만 구입이 가능하다.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다는 확실한 임상적 근거가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하며, 깐깐한 허가 과정을 거쳐야만 비로소 ‘예방 및 치료’라고 표시할 수 있다. 또한 주성분뿐 아니라 안정성 등을 위해 첨가제를 혼합하는 경우 배합 방법까지도 관리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약국, 마트, 온라인몰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영양제는 ‘건강기능식품’에 속한다. 건강기능식품은 질병의 직접적인 치료나 예방을 위한 제품이 아니라 신체의 정상적인 기능 유지, 생리 활성화를 통한 건강 유지 및 개선을 위해 섭취하는 것으로 일반의약품에 비해 허가 기준의 폭이 넓다. 가령 비타민 캔디의 경우, 1일 비타민 권장량의 30% 이상을 함유하고 있다면 건강기능식품이라 할 수 있다.
일반 식품류인 비타민 캔디 비타민 C 함량이 30% 미만이거나 당이 50% 이상 들어 있다면 일반 식품으로 본다. 즉, 비타민이라는 글자가 붙었다고 다 같은 비타민 캔디가 아닌 것. 따라서 제품 뒷면에 표기된 정보란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열량, 원재료명, 원산지 등이 표시되어 있으며, 포도당, 정제당, 맥아당 등 다양한 당 첨가물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이도 저도 헷갈린다면 패키지의 식품 유형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 건강기능식품은 명확하게 ‘건강기능식품’으로, 일반 식품은 ‘식품유형 : 캔디류’와 같은 식으로 표기되어 있다.

3. 알고 보니 설탕 덩어리?
한국소비자원에서 비타민 캔디 20개 제품에 대한 영양성분 함량을 확인한 결과 대부분이 당류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6~8세 여아를 기준으로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1일 섭취기준량은 37.5g. 어린이 비타민 캔디의 당류 함량은 1회 섭취량 당 3.81~10.48g으로 1일 섭취기준량의 최대 28%에 달한다. 동전 크기만 한 비타민 캔디 3~4개만 먹어도 당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셈이다. 과한 당분 섭취는 식욕 및 면역력 저하, 소아비만증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특히 아이들은 당분 섭취를 통제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설탕 중독에 빠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납작한 동전 모양과 츄어블 형태가 많은 비타민 캔디는 스스로 먹을 수 있는 3세 이후 섭취를 권한다. 또 씹어 먹거나 치아에 달라붙는 츄어블 형태의 제품은 충치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으니 먹은 후에는 입안을 물로 헹구거나 양치질을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4. 건강에 좋은 비타민 캔디 고르는 법은?
그렇다면 비타민 C 함량이 30% 이상이어서 건강기능식품이라 볼 수 있는 비타민 캔디는 마음 놓고 먹여도 될까. 이런 제품은 비타민의 함유량은 충족하지만, 정작 첨가한 당류는 표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자칫 많은 당을 섭취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안전하고 영양을 고루 갖춘 제품의 제조, 가공, 유통, 판매를 권장하기 위해 품질인증 기준에 적합한 식품에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마크를 부여하고 있다. 따라서 제품을 고를 때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 포도당 캔디가 뭔가요?
비타민 캔디와 더불어 인기가 많은 포도당 캔디는 95% 이상이 포도당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포도당 캔디를 먹으면 컨디션이 회복되고 집중력도 높아진다’는 얘기가 확산되었는데 이는 일부 맞는 말이다. 포도당 캔디는 몸에 빠르게 흡수되어 에너지로 신속히 전환된다. 또 뇌는 당으로만 에너지를 만들기 때문에 뇌를 많이 쓰는 경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포도당을 단시간에 많이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혈당이 급속히 상승했다가 빠르게 떨어져 피로감이나 공복감을 더 느낄 수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만 섭취할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