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임산부 건강 상식

임산부 건강 상식임신부의 끝없는 궁금증, 해도 될까? 안 될까? ③

임신부의 끝없는 궁금증, 해도 될까? 안 될까? ③
매일매일이 새로운 임신 기간. 몸이 변화하면서 궁금한 것 투성이다. 임신 기간 내내 예비 엄마의 속을 태우는 알쏭달쏭 궁금증을 모두 모아 속 시원히 풀어봤다.
임신 중 해도 되는 것과 해서는 안 될 모든 것!

* medical etc.
아파도 태아를 위해 참기만 하는 엄마를 위한 의학 관련 Q&A


Do
임신 기간 중 치과 치료를 받아도 되나요?
치아를 치료할 때 사용하는 마취는 부분 마취로, 양이 매우 적어 태아에게 해를 끼칠 정도는 아니다. 상한 이를 그냥 두었다가 고열이 나는 등 다른 증세가 생기면 더 위험하므로 미루지 말고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한다. 치과 치료는 충치나 염증이 있는 경우는 언제든지 해야 하지만 임신 중에는 가급적 임신 12주 이후에 하는 것이 좋다.

처방전 없이 안약을 넣어도 될까요?
안약의 경우 먹는 약과 달리 전신으로 흡수되는 양이 극히 소량이고, 안약 점안 후 눈물점을 눌러주는 등의 조치를 통해 안약의 전신 흡수양을 줄일 수 있으므로 태아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임신 중 안약 사용에 너무 거부감을 가질 필요는 없으며, 최소 1~2회 정도는 정기적으로 통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임신 중 더마톱 연고 등을 발라도 되나요?
더마톱을 포함한 국소적인 피부 연고의 사용은 아주 과량이 아니라면 괜찮다. 화이트닝 제품 안에 들어 있는 레티놀은 복용했을 경우 아기에게 안면 기형 등의 문제를 일으킨다고 거론되기도 하지만, 바르는 화이트닝 제품이나 주름살 제거 크림에 함유된 레티놀은 아직까지 해롭다는 연구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그러나 뭐든 남용하는 것은 좋지 않으니 주의할 것.


Don`t
여드름이 많은 피부인데 여드름 치료를 해도 되나요?
임신 기간 중 여드름 약물치료는 금물이다. 여드름 치료에 주로 사용하는 약물은 항생제나 피지 조절제 등인데, 이것들은 임신 시 절대 사용하면 안 되는 고위험군이다.

머리가 자주 아픈 편인데 아스피린을 먹어도 될까요?
해열진통제로 널리 사용하는 아스피린은 임신부가 복용할 경우 분만 시간 지연, 분만 전후의 출혈, 저체중아 출산 등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혈관 수축과 관련 있는 약인 만큼 되도록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대신 타이레놀을 복용하도록 한다.

비타민은 많이 섭취하면 좋다던데 먹어도 괜찮은 건가요?
근래에 비타민을 과다 섭취하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보고가 속속 발표되고 있다. 특히 비타민 A를 과다 섭취하면 몸 밖으로 배설되지 않고 체내에 축적되어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되는데, 이럴 경우 자연유산이나 선천성기형을 유발할 수 있다.

임신 중 애완동물을 키워도 되나요?
집에서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는 일은 가급적 임신 기간 중에는 피하는 게 좋다. 임신부의 톡소플라스마증은 태아에게 치명적 기형을 유발하는데, 이 톡소플라스마는 주로 고양이의 분변에 의해 감염된다고 한다.

임신 중 장거리 운전이 가능한가요?
임신부가 운전을 하는 것은 일반인보다 훨씬 불안한 상태. 태아 때문에 긴장감이나 피로가 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입덧이 심하고 한결 조심해야 하는 임신 초기와 후기에는 운전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운전을 꼭 해야 한다면 임신부의 몸이 안정된 중기에는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