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임산부 건강 상식

임산부 건강 상식양수 - 신비하고 놀라운 또 하나의 작은 우주 ②


양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다?

양수 - 신비하고 놀라운 또 하나의 작은 우주 ②
현대 산부인과학적으로는 특별히 양수에 좋은 음식이나 나쁜 음식은 알려진 것이 없다. 일부 속설로 연근, 이온 음료, 호두, 땅콩, 우유, 브로콜리, 시금치, 토마토, 현미 등이 좋고, 율무, 녹두, 알로에, 생강, 붉은팥, 복어 등이 나쁜 음식이라고 하는데 아직까지 의학적인 근거는 희박하다. 평소 좋아하는 음식을 적당히 섭취하고 몸에 좋은 채소나 영양식으로 몸을 건강하게 돌본다면 양수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임신부들이 궁금해하는 ‘양수 궁금증’ Best 5
Q 조기 양막파수에 대해 알려주세요
A 조기 양막파수는 임신 주수에 상관없이 자궁 진통이 없는 상태에서 양막이 파열되어 양수가 흐르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 양막 파수가 임신 37주 이전에 발생하는 경우를 만삭 전 양막파수라 하며 전체 양막파수의 25%에 해당합니다. 먼저 태아의 머리가 골반에 밀착되지 않은 상태에서 양막파수는 탯줄이 빠져나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고, 양수가 흐르고 나서 진통이 곧 이어서 시작하는 경우도 있으며, 양수가 흐르고 시간이 오래 경과한 이후에 태아가 분만되면 자궁내감염의 위험성이 생기므로 다니던 병원으로 즉시 방문해야 합니다.

Q 양수가 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출산 예정일이 가까운 상태에서 양막이 완전히 파열되어 양수가 흐르는 경우는 속옷이 따뜻한 물로 흥건히 젖을 정도의 느낌이므로 검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반부 또는 만삭에 소량씩 새는 경우는 분비물과 섞여서 속옷이나 패드에 묻어 있는 양상으로는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대부분 하루에 몇 차례씩 따뜻한 소변이 질벽을 타고 죽 흐르는 느낌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진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직접 눈으로 양수가 자궁경부를 통해서 나오는 것을 확인하기도 하고 나이트라진 검사나 조직양막파수 검사 등을 시행해 양수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Q 물을 많이 마시면 양수의 양이 많아지나요?
A 사실상 양수의 주성분은 태아의 소변이라 임신부가 물을 많이 마시면 임신부 본인의 소변이 증가할 뿐 태아의 소변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간혹 특별한 문제는 없는데 양수의 양이 정상에서 조금 적을 경우의 임신부에게 이온 음료나 물을 많이 섭취할 것을 권하기도 하지만 의학적인 근거는 희박합니다.

Q 양수는 색이나 향이 있나요?
A 임신 중반부에 양수 성분이 태아의 소변과 체액인 경우에는 연한 노란색이나 무색이고 특별한 향이 없거나 희석한 표백제 유사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임신 주수가 지나면서 만삭에 가까워질수록 태아 세포, 태아의 털, 태지, 태아의 폐액 등이 양수에 섞이면서 양수의 농도는 조금 더 희석되어 무색무취에 가까워집니다.

Q 쌍둥이를 임신하면 양수의 양이 단태아 임신부와 다른가요?
A 쌍둥이가 같은 양막을 공유해 한 공간에서 양수를 공유하는 경우는 1% 미만의 특별한 경우이며 99%의 쌍둥이는 양막이 분리되어 각자의 공간의 양수 속에 들어 있습니다. 쌍둥이는 같은 임신 주수의 단일아보다는 체중도 약간 적고 양수의 양도 약간 적은 경향을 보입니다.

출처베이비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