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임산부 건강 상식

임산부 건강 상식태동 시작 중기 임신부 생활 가이드(임신 24~29주차)


임신 24~29주차

태동 시작 중기 임신부 생활 가이드(임신 24~29주차)
“빈혈이 심해질 수 있어요”
임신 7개월 차에 접어들면 빈혈이 심해진다. 증가한 혈액량의 비해 적혈구 수가 상대적으로 적게 증가하기 때문이다. 임신부의 빈혈은 태아의 발육에 영향을 미치고 분만 시 출혈 과다로 인한 후유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현기증이나 두통 등의 자각증상이 없어도 검사를 해 예방하는 것이 좋다.

Check point
가려움증 임신하면 복부와 가슴이 커지면서 피부가 팽창돼 가려움을 느낄 수 있다.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손바닥과 발바닥이 빨갛게 변하면서 가려울 때도 있다. 목욕이나 샤워는 뜨거운 물로 하지 말고 순한 비누를 사용한다. 향기가 없는 보습제를 쓰는 것이 좋으며 헐렁한 면 옷을 입고 햇볕이 강한 경우에는 외출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신성 당뇨 소변으로 당이 빠져나오는 당뇨는 임신부 중 2~3%가 겪는 질환이다. 자각증상은 없으며 임신 24~28주에 당부하 혈당검사로 확인할 수 있다. 식이 조절이 가장 중요한데 끼니를 거르지 말고 영양가 높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한다. 탄수화물은 줄이고 단백질과 섬유질의 섭취를 늘리며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다.

꼭 챙기세요!
다리 마사지 자궁이 커지면서 하대정맥을 압박해 다리의 부종이 심해진다. 오랫동안 서 있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다리가 저리고 부었을 때는 다리를 쭉 핀 상태에서 발을 가볍게 주무르고 천천히 걷는다. 다리를 높게 하거나 옆으로 누워서 쉬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휴식을 취한다. 잠잘 때는 다리 밑에 베개를 받치는 것이 좋다.

Q&A
Q 음식을 먹으면 자주 체하는데 소화제를 먹어도 되나요?임신 중에는 커진 자궁이 위장을 눌러 소화불량에 걸리기 쉽습니다. 대부분의 소화제는 태아에게 위험하다는 증거가 없는 미국식품의약국 분류 B등급의 약물입니다. 하지만 복용해도 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약을 먹는 것보다는 소량의 음식을 자주 먹고 식사 후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