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임산부 건강 상식

임산부 건강 상식임신부 배 모양을 결정짓는 10가지

산부인과서 유심히 살펴보면 같은 주수의 임신부라도 배의 크기와 모양이 제각각 다르다. 임신부의 배 모양을 결정짓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자.


임신부의 요인

임신부 배 모양을 결정짓는 10가지
신장 키가 큰 임신부는 본래부터 골반이 큰 편이라 상대적으로 배가 작아 보인다. 반면에 키가 작으면 골반도 작은 경우가 많다. 배가 불러오면서 태아가 골반 아래쪽으로 내려오게 되는데 산모의 골반이 작으면 골반 안까지 제대로 내려오지 못하기 때문에 배가 앞으로 더 튀어나온다.

엄마의 원래 체형 아기의 크기가 비슷하다면 임신 전 엄마의 체형에 영향을 받는다. 원래 통통한 편이었다면 배가 더 커 보이고, 말랐다면 작아 보인다. 배 모양과도 관련이 있는데, 뚱뚱한 경우보다 마른 체형이 배가 더 둥글게 부른다.

복근 발달 배의 근육 발달 정도는 배 크기를 결정짓는 주요 요인. 임신부의 복근이 강하면 배가 위로 볼록하게 솟지만 그렇지 않으면 밑으로 처지는 경향이 있다. 초산부보다 경산부의 배가 더 큰 것도 같은 이유다.

임신 중 체중 증가 임신 후 체중이 많이 늘어나면 배도 커 보이는 경우가 많다. 예쁜 배 모양은 물론 순산을 위해서라도 체중 관리를 철저히 할 것.

자궁근종 여부 자궁에 큰 근종이 있으면 그만큼 배가 커진다. 하지만 작은 근종은 배 모양에 별 영향이 없다는 것이 전문의의 설명.


태아의 요인
자세와 방향 태아의 등이 닿은 쪽 배가 더 튀어나온 것처럼 보인다. 태아의 자세에 따라 오른쪽이나 왼쪽이 더 튀어나와 보인다.

역아 & 옆으로 누운 태아 뱃속 태아가 어느 정도 자란 상태로, 발이 밑으로 향한 역아나 옆으로 누운 태아일 경우는 배가 옆으로 퍼져 보이기도 한다.

태아 크기 임신부의 키, 근육 발달 정도와 함께 배 크기를 결정짓는 주요 요인 중 하나. 태아가 크면 당연히 태아를 감싼 자궁도 커진다.

다태아 여부 다태아를 임신했다면 초기부터 배가 커지는 경향이 있다. 출산 직전 단태 임신부보다 배가 큰 것은 당연한 일.

양수의 양 태아를 둘러싼 양수의 양이 많으면 배도 커진다. 문제가 될 정도로 양수가 많거나 적은 경우에는 정기 검진으로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출처베스트 베이비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