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분만법

분만법[임신32주] 라마즈 분만법을 연습한다

순조로운 출산, 건강한 출산은 준비된 엄마의 몫이다. 임신 기간 중 얼마나 건강하게 생활 했는가, 적극적으로 출산 준비를 했는가에 따라서 얼마든지 출산의 고통을 줄일 수 있는 것.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출산호흡법, 이완법 등을 연습해보자.


32 WEEK KEY POINT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충분히 쉰다. 남편과 함께 라마즈 호흡법을 연습한다.


심한 운동은 피하고, 충분히 쉰다

[임신32주] 라마즈 분만법을 연습한다
임신 후기에는 누구나 조산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일상 생활에서 늘 조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평소 심한 운동을 피하고 배를 압박하는 일은 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은 조기 파수의 원인이 되므로 항상 주의한다. 컨디션에 따라 조금씩 움직이되, 피곤하면 언제라도 누워서 쉬는 것이 현명하다.


집안일은 조금씩 나누어서 한다.
임신 후기에는 무리하지 않고, 충분히 쉬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움직이지 않아도 곤란하다. 임신 후기의 적당한 운동은 체중 조절은 물론 순산을 위한 근육 단련에 도움이 된다.
몸이 둔해서 그동안 하던 운동을 계속 할 수 없다면, 청소나 세탁 등 집안일을 열심히 하는 것으로 운동 부족을 해소하는 것도 좋다. 집안일을 할 때는 허리를 오래 구부리지 않도록 한다.


모유 수유를 위한 유방 관리
이때는 유선이 발달해서 유두를 살짝 눌러만 줘도 초유가 나오기도 한다. 초유는 아기를 각종 질병이나 세균으로부터 지켜주는 역할을 하므로, 초유를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출산 전에 유두 손질이나 마사지를 부지런히 해주는 것이 좋다.
또 모유가 잘 나오게 하려면 비타민 K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모유는 아기에게 가장 이상적인 영양원이지만 비타민 K가 부족하다는 결점이 있다. 비타민 K는 시금치 등의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 있다. 아기에게 질 좋은 모유를 충분히 먹이려면 임신 기간부터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편과 함께 호흡법과 이완법을 연습한다
호흡법은 출산에 대한 긴장과 불안을 줄여줄 수 있다. 호흡법을 제대로 한다고 해서 진통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지만, 산모와 태아에게 산소 공급을 원할하게 해주고 진통에 쏠리는 신경을 호흡 쪽으로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 출산 전 약 2개월 동안남편과 함께 호흡법과 이완법을 집중적으로 연습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