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태아의 변화

태아의 변화태아와 엄마의 월령별 변화 (1~4개월)


1month__1~4주
태아ㅣ생리주기가 28일인 경우 마지막 생리 첫날부터 14일 후인 배란기에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이 된다. 태아 수정란의 지름 크기는 0.2mm 정도. 일주일에서 10일 정도 지나면 자궁내막에 착상해 서서히 성장한다.
엄마ㅣ수정은 이루어졌지만 착상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엄마 몸에는 눈에 띄는 변화가 없다. 자궁 안에서는 양수가 만들어지기 시작하고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으로 미열을 느낀다. 4주가 되면 임신을 의심케 하는 증상들이 느껴지고 입덧 증상이 시작된다.

태아와 엄마의 월령별 변화 (1~4개월)


2months__ 5~8주
태아ㅣ태아 성장에 매우 중요한 시기로 머리, 근육, 뼈, 심장, 간장, 위 등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태반이 발달하기 시작하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아 유산의 위험이 높다.
엄마ㅣ온몸이 나른하고 졸리며 쉽게 피로를 느낀다. 입덧이 나타나고 피부가 가렵기도 하며, 침이 평상시보다 많이 고일 수도 있다. 이는 임신호르몬에 따른 정상적인 현상으로 임신 4개월 무렵까지 지속된다

태아와 엄마의 월령별 변화 (1~4개월)


3months__ 9~12주
태아ㅣ차츰 얼굴 윤곽이 잡히고 뇌가 급속도로 발달한다. 모든 체내 기관이 발달해 심장, 간비장, 맹장, 내장이 성숙해진다. 초음파로 태아의 심장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태아는 양수 안에서 몸 전체를 움직이며 헤엄을 치기도 한다.
엄마ㅣ유방이 눈에 띄게 커지고 입덧이 심해진다. 자궁의 크기가 점차 주먹만 하게 커지며 하복부가 땅기거나 요통이 오기도 한다.

태아와 엄마의 월령별 변화 (1~4개월)


4months__13~16주
태아ㅣ이마 가장자리에서 생겨난 눈이 콧등 주변으로 모아져 자리를 잡는다. 태반이 완성되어 엄마의 자궁에 뿌리를 내리고, 내이가 생겨 자궁 밖에서 나는 소리도 들을 수 있다. 또한 불완전하지만 뇌가 발달해 감정도 생긴다.
엄마ㅣ점점 배가 불러와 몸매가 두루뭉술해지면서 임신부 체형으로 변해간다. 호르몬 분비량이 안정적으로 변화해 불안한 마음이나 히스테릭한 감정이 차츰 가라앉는다. 배나 가슴 부위가 가렵거나 변비가 생기기도 한다.

태아와 엄마의 월령별 변화 (1~4개월)

출처베스트 베이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