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임신 중 검사

임신 중 검사임신부 시기별 검사 총정리 | 임신후기

임신부 시기별 검사 총정리 | 임신후기
분만일이 다가오면서 출산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기 시작한다. 초산부일 경우 양수가 터지진 않을지, 태아의 위치가 이상하진 않은지, 예정일보다 지나치게 빠르거나 늦게 분만하는 것은 아닐지 등을 염려하게 마련. 하지만 정기검진을 꼼꼼히 챙기고 필요한 검사를 모두 받았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 없다. 임신 후기에는 1~2주마다 내원해 골반 및 태아의 위치, 자궁경부의 상태 등을 살핀다.

초음파 검사 임신 후기에는 초음파를 통해 태아와 태반의 위치를 살펴 정상 분만이 가능한지 확인한다. 태아의 머리가 아래를 향하고 있는지, 거꾸로 있는 역아인지 등을 살피고 양수의 양은 충분한지 등도 체크한다.

태아 안녕 검사 흔히 ‘태동 검사’라고도 한다. 분만 전 태아의 안녕 상태와 자궁 수축을 확인하는 검사로, 임신부의 복부에 태아 심음 감지 측정 장치를 장착한 후 약 20분간 태아의 심박수 변화를 살핀다. 태아가 움직일 때마다 임신부가 버튼을 눌러 태동을 확인하고 태동과 자궁 수축 및 태아 심박수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는 방법이다. 임신성 당뇨나 임신중독증 등 합병증이 있는 임신부나 조기 진통이 의심될 경우에는 중기에 시행하기도 한다.

심전도 및 혈액 응고 검사 분만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 대비해 임신부의 건강 상태를 미리 점검하기 위한 검사다.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