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출산 준비

출산 준비아기·엄마를 위한 여름 출산 준비물

아기·엄마를 위한 여름 출산 준비물
아기를 위한 여름 출산 준비물
내의 5벌
배냇저고리 5벌
반팔 보디슈트 2벌
아기 내의는 선물로 많이 들어오거나 단기간 사용하므로 5벌 정도만 준비하자. 80사이즈를 구입해 6개월까지입히는 것이 좋다. 배냇저고리도 5벌 정도면 적당하다.
신생아 양말 3~4짝
손싸개 2개
여름용 속싸개 2개
젖꼭지 3~5개
젖병 세정제 1통
여름에는 반팔 내복을 입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꼭 손싸개를 해준다. 발싸개도 좋지만 그보다 신생아 양말이 편리하다. 여름용 속싸개를준비해 아기를 감싸면 아기가 엄마 자궁 속에 있는 듯 편안한 느낌을 받으므로 울음을 그치게 하는 데 효과적이다.
면봉 2통
체온계 1개
손톱가위 1개
면봉은 아기 코딱지를 빼거나 배꼽 소독할 때 유용하므로 준비한다. 아기 건강을 점검할 수 있는 체온계와 신생아 전용 손톱가위도 필요하다.
젖병 3~5개
젖꼭지 3~5개
젖병 세정제 1통
젖병 브러시&솔 1개
젖병 집게 1개
젖병은 200ml 혹은 250ml를 추천한다. 한 달 뒤면 먹는 양이 급격하게 늘어나므로 크기가 큰 젖병이 좋다. 작은 젖병은 1~2개로 충분하다. 젖꼭지는 각 단계별로 준비한다.
거즈 수건 20장
타월 10장
물티슈 1박스
거즈 수건은 아기가 땀을 흘리거나 토할 때 쓰이므로 넉넉하게 20장 정도 준비한다. 타월은 유방을 마사지할 때, 수유 중 아이를 받칠 때 등 다용도로 사용되므로 여러 개 마련해 둔다.
모유 저장팩 1 팩
분유 1~2통
분유는 아이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한다. 대체로 조리원에서 먹인 제품을 그대로 먹이는 경향이 있다.
기저귀 1박스
기저귀 커버 1개
기저귀 휴지통 1개
아기띠 1개
기저귀는 100%의 순면의 흡수성·보온성이 뛰어난 것을 고른다. 천 기저귀를 채우고 싶다면 기저귀 커버를 준비한다. 기저귀를 버릴 기저귀 휴지통도 따로 준비하면 편리하다.
여름 이불 2 채
유아 전용 세제 1통
날이 더운 여름에는 아기가 땀을 많이 흘리므로 겉싸개는 여름보다 봄, 가을, 겨울이 적당하다. 여름철에는 바람이 잘 통하는 인견이나 더블 거즈 소재의 이불로 아기를 덮어준다.
아기 욕조 1개
로션 1통
샴푸&워시 1통
발진 크림 1통
신생아나 영아를 목욕시킬 때 작은 대야와 아기 욕조를 활용하면 한결 수월하다. 등받이가 있는 아기 욕조를 사용하면 아기가 목욕 중에 편안한 자세를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다.

엄마를 위한 여름 출산 준비물

팬티 7벌
산모용 패드 여러 개
출산 직후에는 자궁이나 질에서 분비물이 많이 나오므로 산모용 패드와 팬티를 넉넉히 준비해 두면 편리하다. 패드 대신 평소에 사용하던 오버나이트 생리대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수유용 브래지어 3장
수유 패드 여러 개
수유 쿠션 1개
수유용 브래지어를 3장 정도 준비하면 좋다. 브래지어만 착용하면 옷의 가슴 부분이 모유 때문에 젖을 수 있으니 수유 패드도 함께 준비한다.
유축기 1개제왕절개 수술을 하는 임신부라면 초유를 짜 놓았다가 나중에 아기에게 먹여야 한다. 수동식은 손목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손목이 약한 임신부는 전동식 유축기를 준비한다.
기저귀 1박스
내의 2벌
양말 3짝
카디건 1벌
여름이라고 해도 출산 후에는 오한이 날 수 있다. 특히 찬기가 발에 닿을 경우 산후풍으로 고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양말을 챙기도록 한다. 또한 입고 벗기 편한 얇은 카디건을 준비한다.
복대 2개
회음부 방석 1개
복대는 자연분만일 경우 입원 기간이 짧아 가져가지 않아도 되지만 제왕절개일 경우 분만 2~3일 후부터 착용하는 것이 좋다. 방석은 가운데가 오목하게 파인 것을 고른다.
부드러운 칫솔
자극 없는 치약
슬리퍼
출산 후에는 이나 잇몸이 약해져 자극적이지 않은 치약과 모가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한다. 양치질이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구강 청결액을 사용한다.


병원 가기 전 챙겨 둘 것들!
출산을 위해 병원으로 갈 때를 대비해 작은 가방에 의료보험증, 산모수첩, 파수 대비용 수건 2장과 작은 시계를 넣어 둔다. 병원으로 가는 도중 양수가 터질 것을 대비해 수건을 챙겨야 하며 진통의 간격을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하므로 시계가 필요하다.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