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태아의 변화

태아의 변화[임신33주] 양수를 마시며 호흡한다

엄마의 몸 체중은 10~12㎏ 정도 늘어나며, 자궁이 방광을 압박해 배뇨 횟수가 늘어난다.

태아의 몸 태아의 키가 43㎝, 체중은 2㎏ 정도로 자란다.


태아의 성장 발달

[임신33주] 양수를 마시며 호흡한다
▶ 방광에서 하루 0.5l 정도 소변을 내보낸다
태아는 폐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의 발육이 거의 마무리되었고, 폐 운동을 위해 양수를 들이마심으로써 호흡 연습을 계속하고 있다. 태아는 매일 방광에서 0.5l 정도의 소변을 배출하므로, 양수는 태아의 소변으로 많이 채워지게 된다.

▶ 고환이 음낭으로 내려간다
남자 아이의 경우 태아의 고환이 복부로부터 음낭 속으로 내려오게 된다. 때에 따라서는 고환 1개 또는 2개 모두 생후까지 제자리로 이동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고환이 제자리로 오지 못했다고 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위치를 잡지 못한 고환은 대개 첫돌 때까지 제자리를 찾아가게 된다.


임신부의 신체 변화

[임신33주] 양수를 마시며 호흡한다
▶ 소변이 잦아지고 요실금 증상이 나타난다
배꼽이 튀어나올 정도로 배가 불룩해지고 단단해진다. 배뇨 횟수가 늘어나고, 소변을 본 후에도 방광에 오줌이 남아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한다. 또 재채기나 기침을 하면 소변이 조금 흘러나오기도 하는데, 이 모두가 자연스런 현상이며 출산 후에는 자연스럽게 없어지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 심리적 부담으로 성욕이 줄어든다
출산이 가까워지면서 임신부의 성욕도 크게 감퇴된다. 이는 신체적 변화에 따른 부담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출산에 대한 두려움 등 심리적 원인이 크다. 임신 후기의 무리한 성관계는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지만, 가벼운 페팅 등으로 서로의 애정을 확인하는 것은 오히려 심리적 부담감을 줄여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