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뷰티&패션

뷰티&패션임신 중 뷰티 케어의 적정선 ③ 피부과 시술&마사지

임신을 해도 여전히 아름답게 꾸미고 싶은 것이 여자의 본능.하지만 염색, 펌, 네일아트, 화장품까지, 배 속 아이가 신경 쓰여 할까 말까 망설이게 된다.온라인상에 떠도는 뷰티 관련 속설 때문에 더 헷갈리는 임신부를 위해 꼼꼼히 확인해봤다.


피부과 시술&마사지

임신 중 뷰티 케어의 적정선 ③ 피부과 시술&마사지
◎ 레이저 시술
초음파와 레이저는 태아에게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 단, 고주파는 태아에게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어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레이저 시술이나 관리를 받을 때 고주파 혹은 전류를 이용한 스킨케어가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시술 전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와 상의한 후 결정한다. 초음파를 이용한 보습 관리 등의 가벼운 피부 관리는 임신부도 받을 수 있다.

◎ 여드름 관리
임신 후 여드름용 항생제, 피지 조절제는 절대 먹지 않는다. 피지 조절제라고 불리는 비타민 A 유도체 성분은 태아의선천성 이상을 초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체내 잔류 기간도 길기 때문에 임신 계획이 있는 경우 최소 2~3개월 전부터복용을 피해야 한다. 또 여드름에 사용하는 항생제도 태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임신후 악화된 여드름은 태아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 AHA 성분을 이용한 스케일링 관리로 치료할 수 있다. 단 BHA 성분의살리실릭산은 임신부에게 금기이므로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은 후 사용해야 한다. 심한 여드름의 경우 PDT 치료(광역동 치료)도 가능하다.

◎ 전문 마사지
임신 중에는 요통, 하지부종 등이 생기기 쉬운데 긴장 완화, 스트레스 해소에 마사지가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임신 중기이후에 똑바로 오랫동안 누워 있을 경우 몸속의 큰 혈관이 커진 자궁에 눌릴 수 있어 혈압이 떨어지고 식은땀이 날 수있다. 마사지를 받을 경우 배를 자극하지 않도록 계속 자세를 바꿔야 하고 유방·유두 마사지는 자궁 수축을 일으킬 수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이것도 궁금해요!
[채경옥 일산고운세상피부과 원장]

Q 임신인 줄 모르고 보톡스를 맞았는데 괜찮은가요?
일반적으로 임신부에게 보톡스 사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미용주사 양의 약 10배까지는 안전하다는 논문들이 발표된 사례가 있습니다. 또 보톡스는 분자량이 커서 태반을 통과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미용 목적의 보톡스 시술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겨드랑이, 손발의 다한증과 같이 많은 용량의 보톡스가 필요한 경우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한 후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Q 겨드랑이 제모를 위해 레이저 시술을 받아도 되나요?
시술은 가능하지만 임신 시에는 겨드랑이 부분의 착색으로 시술 시 물집이 잡히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레이저시술 시의 통증과 스트레스가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출산 후 시술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 다.

Q 임신 중 아토피가 심해졌는데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도 되나요?
약한 강도의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아토피를 방치해 악화되는 것보다는 적절한 사용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