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생활상식

생활상식임신육아 정보모음 ZIP ⑦편 임신과 여행

외출이 조심스러워 여행을 포기하려다가도 아쉬운 마음에 근교 풀빌라나 아름다운 뷰를 감상할 수 있는 호텔을 찾아 나서게 된다. 태교 여행을 떠나기 전 체크해야 할 항목들.


임신육아 정보모음 ZIP ⑦편 임신과 여행

태교 여행 적기는 임신 16~28주 사이
전문가들은 안정기인 임신 16~28주가 여행의 적정 시기라고 조언한다. 임신 12주(임신 초기) 이전에는 아직 태반이 완전하게 형성되지 않아 특이 소견 없이 유산할 수 있기 때문. 임신 32주 이후(임신 후기)에는 조산 위험이 높아지므로 이때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한편 안정기에 접어들었더라도 빈혈 또는 심장, 호흡기 등에 기저질환이 있거나 최근에 출혈 및 골절이 있었다면 가급적 여행을 자제한다.

임신 중 여행의 적정 거리는?
일반적으로 임신 중에는 정맥류나 정맥혈전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장시간 비행으로 오래 앉아 있으면 위험성은 더 커진다. 따라서 비행을 하더라도 총 이동시간이 5시간 이내인 게 안전하다.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8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하고 중간중간 휴게소에 들러 스트레칭을 하거나 휴식을 취한다.

교통수단 이용 시 안전벨트 착용법
임신 중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배가 눌려 태아에게 해롭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보다 안전벨트를 미착용한 상태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태아가 에어백 역할을 하게 되어 다칠 위험이 더욱 커진다. 이때 태아에게 영향이 가지 않도록 2점식 벨트는 허리띠가 태아의 아래쪽에 놓이도록 매고 3점식 벨트의 경우 허리띠는 같은 방법으로, 어깨띠는 가슴사이로 가로지르게 착용한다.
차량으로 장거리 이동 시 장착된 기본 안전벨트가 불편하다면 임신부 전용 안전벨트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기존의 허리띠에 다리를 고정하는 벨트를 별도 연결하는 방식으로 하체를 5점식 안전벨트와 같은 방식으로 감싸는 것이다. 어깨와 양쪽 허리, 가랑이 네 방향으로 힘이 분산되어 한결 편하다. 앉는 위치도 중요하다. 사고 시 에어백이 팽창해 압박 위험이 있는 조수석보다 뒷좌석에 앉는 것이 좋으며, 앞좌석에 앉는 경우 의자를 뒤로 밀어 공간을 넓게 확보한다

안전한 여행을 위한 준비물
산모수첩_ 여행 중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산모수첩이 있으면 의료진이 정보를 보다 빠르게 파악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며 불필요한 처치를 줄일 수 있다. 해외 출국 시 출산예정일, 주치의 연락처, 혈액형 등이 기재된 영문 의사 소견서를 지참한다.
임신 확인서_ 비행기 이용 시 임신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임신 확인서가 필요하다. 항공사마다 세부 규정사항은 다르지만 통상 임신 32주 미만이라면 제약 없이 비행기를 탈 수 있다. 단, 임신성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합병증이 있는 경우 탑승수속을 할 때 의사 소견서를 추가로 내야 한다.
임신 32~36주에 해당한다면 이 외에도 서약서를 작성해 제출해야 하거나 임신 37주 이상과 다태임신 33주 이상인 경우에는 탑승이 제한될 수 있다. 일부 항공사에서는 유산, 조산 등의 위험이 있는 경우 사전 승인 절차를 거치기도 한다. 사전에 항공사에 문의해 준비해야 할 서류를 꼼꼼히 챙겨 탑승하지 못하는 불상사를 방지하자.
복용 중인 약과 구급약품_ 처방받아 먹고 있는 약을 비롯해 철분, 비타민 등 영양제를 준비하고 멀미, 소화불량 등이 생겼을 때 복용할 구급약을 챙긴다.

여행지에서의 응급상황별 대처법
Case 1 출산예정일이 한참 남았는데 갑자기 복통이 왔어요
초산부는 가진통과 진진통을 혼동할 수 있다. 불규칙적으로 통증이 느껴지는 가진통은 자세를 바꾸거나 누워서 쉬면 호전된다. 일단 경과를 지켜보되 그 빈도가 규칙적이고 점차 짧아진다면 진진통일 수 있다. 초산부는 5~10분, 경산부는 15~20분 간격으로 진행되는데 이처럼 일정하게 복통이 일어날 경우 가까운 병원에 방문한다. 변비, 방광염, 자궁근종, 난소염전, 충수돌기염, 장염 등에 의해서도 복통이 발생할 수 있으니 진통과 다른 양상을 보이거나 통증이 심하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에서 진찰받는다. 특히 전치태반이나 제왕절개 수술력이 있는 임신부는 자궁수축 시 위험할 수 있으므로 곧바
로 병원을 찾는다.
Case 2 자동차 여행 중 멀미로 속이 울렁거려요
멀미 증상이 심하면 피리독신과 독시라민 성분의 ‘디클렉틴’ 복용을 고려해볼 수 있다. 다만 처방전이 있어야 약 구입이 가능하므로 주치의와 상의해 미리 준비해두며 정해진 용법에 맞춰 복용한다.
Case 3 속옷에 살짝 피가 묻었어요
임신 중 출혈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진료와 초음파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병원을 가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안정을 취하면서 몸 상태를 살피고 복통과 다량 또는 소량의 출혈이 지속되는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한다.
Case 4 여행지를 돌아다니는데 갑자기 배가 뭉쳐요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을 찾아 최대한 편한 자세로 쉰다. 그래도 증상이 지속되면 내원한다. 배 뭉침의 간격도 확인해보는 게 좋다. 배 뭉침이 규칙적이고 자궁경부의 변화가 동반될 경우 조산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하며, 입원해 자궁수축 억제제를 맞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