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식생활

식생활임신 중, 이 음식만은 절대 안 돼요!

임신 중, 이 음식만은 절대 안 돼요!
어떤 식품이 임산부에게 좋다거나 나쁘다는 식의 무조건적 맹신은 자칫 임산부와 아기 모두에게 오히려 위험할 수 있다. 한방에서는 사람 몸 안의 기와 혈, 음과 양의 조화와 소통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어느 한 부분만 지나치게 강조하면 생리적 기능을 깨뜨려 오히려 건강에 해를 준다고 강조한다.
『동의보감』에서는 개고기, 닭고기와 달걀, 토끼고기, 노새고기, 산양고기, 양의 간, 오리고기와 오리알, 자라고기, 참새고기, 비늘 없는 생선, 메기, 방게, 엿기름, 율무, 생강 싹, 버섯 등을 임산부의 금기 식품으로 들고 있다. 또 『규합총서』에서는 돼지의 머릿골, 새끼자라, 이름 모를 버섯, 저절로 죽은 짐승의 고기 등을 금기 식품으로 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음식의 금기는 서민들 풍속 중 하나로, 과학적이라기보다 유·불·선 세 종교의 신앙이 응집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방에서 자제하는 식품들
감 - 적당히 먹으면 고혈압에 효과가 있다. 하지만 임신 중에 많이 먹으면 감 속의 타닌이 체내에서 철분과 결합하여 철분 부족이 될 수 있다.

대추 - 허약을 보하는 좋은 식품이나 설익은 대추는 비위를 손상시키며 설사의 원인이 된다.

은행 - 하루에 너무 많이(150개 이상) 먹으면 구토, 복통, 설사, 어지럼증 등의 중독 증상이 있다.

호두 - 호두는 노화방지, 강장효과가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식품이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비만의 원인이 되므로 자제가 필요하다.

시금치 - 시금치는 임산부나 발육기의 어린이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지만, 함유된 옥살산 때문에 많은 양을 오랫동안 섭취하면 신장이나 방광에 결석이 생길 수도 있다는 영양학자의 보고가 있다.

죽순 - 죽순은 고혈압, 비만증 등에 유용한 식품이지만 소화기가 약한 사람에는 좋지 않다.

인삼 - 사상의학에 준해서 볼 때 열이 많은 소양인은 먹지 않는 것이 좋고 혈압이 높은 사람은 절대 금물이다

마늘 - 강장, 강정의 효과가 있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고, 마늘의 알리신이 과잉 섭취되면 적혈구를 파괴시켜 빈혈이 생기기도 한다.

오징어 - 단백질이 풍부해 아기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지만 위산이 과잉 분비되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고등어 -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지만 부패균이 빨리 번식하는 어류이므로 아주 싱싱할 때 외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달걀 - 필수아미노산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지만 노른자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기 때문이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율무 - 부종이나 비만 치료에 효과가 있지만 임신 중에 많이 먹으면 수분이나 지방질까지 제거하게 되어 아기의 성장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녹두- 성질이 차서 몸의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다.

팥 - 부기를 가라앉히고 소변을 잘 보게 하지만 임신 중에 많이 먹으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소화가 잘 안 될 수도 있다.


평소 멀리해야 할 음식들
술 - 술은 태반을 쉽게 통과하기 때문에 적은 양이라도 아기에게 그대로 전달된다.

카페인- 체내의 칼슘과 철분 등 무기질의 흡수율을 떨어뜨리므로 영양 섭취를 방해한다.

청량음료 - 청량음료에는 아기의 성장을 방해하는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인스턴트식품과 패스트푸드 - 이런 음식에는 방부제나 트랜스지방 등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Tag

출처팝콘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