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식생활

식생활임신중 먹으면 아이에게 약이 돼요

임신중 먹으면 아이에게 약이 돼요
임신을 하면 아이 생각하게 되고, 시력 좋은 아이 낳고 싶으면 전복 먹으면 되고, 머리 좋은 아이 낳고 싶으면 오징어 먹으면 되고, 키가 큰 아이 낳고 싶으면 양배추 먹으면 되고.


시력
food 전복
how to 전복은 비타민 B1, B2, 니아신 등이 풍부해 임신 중 산모가 즐겨 먹으면 시력이 좋은 아이를 낳을 수 있다. 또 나트륨이나 칼륨이 풍부해 세포 활성화와 신경 전달에 도움이 되며, 칼슘과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해 뼈의 발달도 촉진시킨다.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에도 효과가 있다.


뼈와 이
food 우유, 치즈, 양배추, 브로콜리, 마른 멸치, 고등어, 미꾸라지, 꽁치 등
how to 치아는 6주부터 형성되기 시작해 4개월부터 제 모습을 갖추게 되므로 이 시기에 태아의 치아 형성에 좋은 단백질과 칼슘, 인 등이 풍부한 어류, 치즈, 달걀 등의 섭취를 늘려야 한다. 칼슘이 부족하면 태아의 골격 형성이 엉성해지고, 출산 시 자궁 수축이 지연되어 난산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양배추와 브로콜리도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와 이에 좋다.


혈액 형성
food 간, 모시조개, 감자, 고구마, 키위, 브로콜리, 피망, 귤, 레몬 등
how to 태아는 혈액을 만드는 데 필요한 철분을 태반을 통해 얻는다. 따라서 엄마는 적혈구를 만드는 데 필요한 영양소인 코발트, 엽산, 비타민 B6·B12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간은 이러한 영양소를 모두 함유하고 있으므로 임신 13주에서 24주까지의 ‘조기 태아기’에는 철분이 많은 간을 많이 먹으면 좋다. 모시조개에도 철분과 코발트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감자, 고구마, 키위, 브로콜리, 피망, 귤, 레몬 등은 모세혈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신장 발달
food 문어, 오징어, 새우, 굴, 바지락, 모시조개 등
how to 임신 21주에서 24주가 되면 태아의 신장 기능이 발달해 자궁 안에서 오줌을 누고 오줌 섞인 양수를 마시기도 한다. 태아의 신장과 간장을 튼튼하게 하려면 타우린과 글리코겐을 자주 섭취해야 한다. 타우린은 문어, 오징어, 새우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글리코겐은 굴, 바지락, 모시조개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두뇌
food 고등어, 참치, 두부, 오징어, 굴, 연어, 생선 알, 우유, 콩, 잣, 호두 등
how to 두뇌를 만드는 직접적인 영양 성분인 단백질은 육류의 살코기, 생선, 우유, 두부, 콩 등에 많이 들어 있다. 태아의 뇌신경과 두뇌 발달을 돕는 DHA는 참치, 고등어 같은 등 푸른 생선과 오징어, 대구, 멸치, 연어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잣· 호두 등의 견과류와 콩류·식용유 같은 식물성 지방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두뇌의 혈액 흐름이나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주며, 뇌신경 성장에 필수적인 레시틴은 콩, 생선 알에 많이 들어 있다. 뇌세포 형성에 꼭 필요한 타우린은 오징어·새우·소라·대합·굴 등의 어패류에 많다.


심장
food 토마토, 감자, 감귤류, 수박, 감 등
how to 심장은 세포 안쪽의 칼륨이 세포 밖의 칼슘과 작용해 박동하게 되며, 칼륨은 뇌로 산소를 보내는 데 기여한다. 임신 7개월 무렵 엄마가 힘찬 태동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은 바로 태아의 심장이다. 감자·토마토·감귤류·수박·감 등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데, 토마토는 누구나 먹어도 별 탈이 없고 소화 작용과 위장 기능을 좋게 하므로 임신부가 많이 먹으면 좋다.


근육 형성
food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우유, 달걀, 명란젓, 녹색 야채, 호밀빵, 현미, 쇠간, 모시조개, 대합 등
how to 임신 13주에서 24주까지의 ‘조기 태아기’에는 태아의 근육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양질의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육류뿐 아니라 우유나 달걀, 명란젓 같은 생선 알 종류를 많이 먹으면 태아의 근육과 혈액, 뼈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임신 8개월에는 태아의 골격과 근육을 더욱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 망간과 크롬의 섭취가 필수. 망간은 녹색 야채와 호밀빵에 많이 들어 있고, 크롬은 현미·쇠간·모시조개·대합·닭고기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성장 발육
food 달걀, 콩류 등
how to 달걀에는 비타민 A와 칼슘, 철분 등이 많이 들어 있어 태아의 성장 발육에 도움을 준다. 식물성 단백질의 보고인 콩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칼슘의 재흡수를 도와주므로 태아의 성장 발육과 임신부의 칼슘 보충에 꼭 필요한 성분이다.


doctor’s note

임신 중 생선 섭취 제대로 하는 법
임신 중 생선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중금속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먹이사슬 중 상위에 해당하는 생선의 섭취는 되도록 삼가거나 줄이는 게 좋다. 통조림으로 가공하는 참치는 몸집이 작아 먹이사슬의 최상위에 속하지 않으므로 중금속 함유도가 아주 높지 않지만, 회로 먹는 참치는 그 함유도가 높아 임신 중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생선을 제외한 기타 해산물의 섭취는 제한을 둘 필요가 없다. 몸집이 크고 먹이사슬 상위 생선은 섭취를 피하고, 몸집이 작고 먹이사슬 하위 생선은 일주일에 340g 미만(일주일에 3~4회 생선을 섭취하는 양)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음식만으로는 부족한 영양소
기형을 예방하는 엽산 태아의 신경관 결손과 같은 중추신경계의 기형을 예방해주는 엽산은 시금치, 깻잎, 키위, 토마토, 오렌지, 콩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나 일반적으로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양만으로는 부족하다. 따라서 임신 3개월 전부터 임신 3개월까지 매일 400mg 이상 복용하는 것이 좋다.
혈액 생성을 도와주는 철분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의 혈액 생성과 간 내 저장, 출산 시 있을 출혈을 대비하여 철분 필요량이 증가한다. 철분은 간, 쇠고기, 달걀노른자, 새우, 생선, 굴, 녹황색 채소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나 엽산과 마찬가지로 식품 섭취만으로는 필요량을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하루에 30mg 이상의 철분제를 매일 복용하도록 한다.

출처베이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