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식생활

식생활잇몸 건강에 좋은 음식들

잇몸 건강에 좋은 음식들
잇몸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는 당분이 적으며 치아를 닦아줄 수 있는 음식들이다. 예를 들면 생채소나 과일은 치아 세정에 효과적이어서 치아 건강에도 유익하다. 또 여러 번 씹어야 하는 음식은 잇몸 염증을 막을 수 있는 좋은 음식으로 잇몸을 그만큼 튼튼하게 해준다. 하지만 너무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은 턱관절에 무리를 주거나 치아파절을 유발하므로 삼가야 한다.
치아에 어떤 작용을 하느냐에 따라서 크게 보호식품(protective food), 청정식품(detergent food), 우식성 식품(cariogenic food) 등 3가지로 구분한다. 보호식품은 치아가 형성되는 과정에 필요한 단백질, 지방, 인과 칼슘을 많이 함유한 식품을 말한다. 단백질은 대사 과정을 통해 요산(urea)을 만들어 치태 내에서 알칼리성을 유지하고, 지방은 치아의 표면에 기름으로 된 얇은 막을 형성하여 충치를 예방한다. 또 단백질 섭취가 많아지면 결과적으로 발효성 식품의 섭취가 적어져 이로운 점도 있다. 우유는 법랑질의 용해도를 감소시키므로 우유를 장시간 동안 치아와 접촉시키면 충치가 잘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침이 흐르지 않을 때에는 충치가 많이 발생하므로 아이가 젖병을 물고 자게 하지 말아야 한다. 칼슘과 인은 치아를 재석회화한다. 이와 함께 불소는 낮은 농도에서도 우식에 대한 치아 저항성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육류, 생선류, 우유류(치즈) 등의 보호식품의 섭취와 불소의 사용을 권장한다.
청정식품은 식품을 씹는 동안 치아 표면에 청정 작용을 하는 식품을 말하며 섬유소와 수분 함량이 높은 것으로 당근, 배추, 수박 같은 신선한 채소와 과일류를 들 수 있다.
이에 반해 치아에 대한 점착성이 높아서 충치 유발 가능성이 큰 우식성 식품으로는 엿, 카스텔라, 캐러멜, 라면 등이 있다. 또 과일 주스에 들어 있는 구연산이나 인산을 포함한 청량음료나 산성식품은 치아 법랑질을 부식시키기 때문에 치아 건강에는 좋지 않은 식품이다. 산을 함유하고 있는 청량음료는 마신 후에 아무리 입을 깨끗이 닦는다 해도 치아에 손상을 입히므로 단독으로 마시는 일을 삼가는 것이 좋다.

출처앙쥬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