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유산/조산

유산/조산조산 위험 알리는 신호는 이것!

조산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통계청의 발표가 있었다. 이에 따르면 약 57%는 조기진통과 조기양막파수에 의해 발생하며, 약 25%는 임신중독증 등의 질환이 원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조산으로 이어질 수 있는 증상을 알아봤다.


조산 위험 알리는 신호는 이것!

▶ 조기진통
증상 초산인 경우 5분 간격 이내, 경산모인 경우 10분 간격 이내로 자궁수축이 규칙적으로 일어나며 안정을 취해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조기진통일 수 있다.
원인 다둥이 임신이나 양수과다증 등으로 인한 자궁의 지나친 확장, 모체와 태아의 신체적 혹은 정신적인 스트레스, 자궁경부가 저절로 열리는 자궁경부무력증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예방과 치료 조기진통의 확실한 예방법은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자궁경부의 길이를 질 초음파로 측정하는 검사를 받으면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며, 고위험 임신의 경우 임신 중기부터 주기적으로 측정하기도 한다. 병원에서는 태아 안전 검사를 해 진통이 규칙적인지, 태아가 건강한지, 내진으로 자궁이 열리는지 등을 확인한 후 조기진통으로 진단되면 조산 방지제 치료를 시행한다.

▶ 조기양막파수
증상 진통이 시작되기 전에 양막이 파열되어 양수가 새어 나오는 것을 조기양막파수라 한다. 파열 정도에 따라 조금씩 새기도 하고 콸콸 쏟아지기도 하는데, 질 분비물과 달리 색과 냄새가 없고 점성이 없다.
원인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양수 과다, 다둥이 임신, 태아의 위치 등이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예방과 치료 자궁이 세균에 감염되거나 탯줄이 자궁 밖으로 나와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에 가야 한다. 처치는 임신 주수나 양수 유출 정도에 따라 다르다. 막달인데 진통이 없는 경우에는 유도분만을 시도하고, 양수 유출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항생제를 투여하면서 임신을 유지한다.

▶ 임신중독증
증상 고혈압, 단백뇨, 심한 부종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임신 20주 이후 최고혈압이 140mmHg, 최저혈압 90mmHg 이상인 경우, 임신 후기 일주일에 체중이 1kg 이상 증가하는 경우 임신중독증을 의심한다. 두통과 시력저하, 복부 통증, 고열과 오한, 심장 두근거림 등이 생기기도 한다.
원인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임신 전 고혈압이 있거나 고령임신 또는 다둥이 임신인 경우, 당뇨병이나 빈혈이 있는 경우, 비만인 경우에는 발생할 확률이 높다.
예방과 치료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진단하기 어려우므로 규칙적으로 산전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체중 관리에 신경 쓰고 자극적이지 않은 식단을 유지하며 올바른 생활습관을 들인다. 대부분 출산 후 증상이 사라진다.

▶ 임신성당뇨병
증상 진성당뇨병과 마찬가지로 고혈당 증세를 보인다.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자주 보며 체중이 빠르게 증가한다. 심하면 임신중독증으로 이어지거나 조산, 거대아 출산의 확률이 높아진다.
원인 임신 중에는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져 임신 전 당뇨병을 앓던 여성은 물론 건강하던 여성도 생길 수 있다. 특히 비만이거나 가족력 또는 과거력이 있는 경우, 거대아 출산 경험이 있는 경우는 고위험군에 속한다.
예방과 치료 산전검사로 진단한다.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혈당조절만 잘하면 문제될 것이 없지만 출산 때까지 혈당 측정을 해야 하는 불편이 따른다. 식사요법으로 혈당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인슐린을 투여하는 치료를 한다. 대부분 출산 후 증세가 사라진다.

▶ 전치태반
증상 보통 자궁 위쪽의 3분의 2 지점에 있는 태반이 아래로 내려와 자궁경부를 막거나 그 근처에 자리 잡은 것을 ‘전치태반’이라 한다. 통증 없는 출혈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그 양은 임신 주수나 몸 상태에 따라 다르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제왕절개와 임신중절 경험이 많을수록, 고령일수록 발생률이 높다.
예방과 치료 초음파로 진단하며, 태반이 자궁경부를 얼마나 막고 있는지에 따라 제왕절개가 필요할 수 있다. 임신 초기에 전치태반 진단을 받았더라도 자궁이 커지면서 태반이 위쪽으로 올라가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임신 후기까지 상태가 지속되면 조산에 대비해 활동량을 줄이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

꼭 기억해야 할 조산의 징후

배 뭉침 대표적인 조산의 증상. 임신 8개월 이후 아랫배가 땡땡하게 뭉치면 조기진통의 가능성이 있다.
출혈 출혈량에 상관없이 임신부에겐 위험신호인 경우가 많다. 되도록 빨리 병원을 찾는다.
태동 변화 갑자기 태동이 줄거나 24시간 동안 느껴지지 않는 경우, 태아가 격렬하게 움직이다가 갑자기 멈춘 경우 위험신호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