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임산부 건강상식

임산부 건강상식추위 꼼짝 마! 임신부의 겨울나기(임신중기)


임신 중기

추위 꼼짝 마! 임신부의 겨울나기(임신중기)
독감 예방접종 겨울철에는 기관지염, 감기, 독감, 인후염 등의 질환이 흔하게 발생하고 독감에 걸릴 위험이 높다. 독감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감염되면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합병증으로 폐렴을 동반할 수 있어 태아의 건강이 위협받는다. 2004년 미국의 질병통제센터와 산부인과학회에서는 매년 10월부터 이듬해 5월 사이에 임신 중이거나 출산을 앞둔 여성에게 시기에 상관없이 예방접종할 것을 권장한다. 임신한 지 12주가 지났다면 독감 예방접종을 반드시 하고 그 이전까지는 철저한 건강관리를 통해 감염을 예방한다. 접종 시 주사 맞은 부위가 아프거나 하루 정도 열이 날 수있으니 무리한 활동은 줄이고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병원을 방문한다.
체중 조절 이 시기에는 입덧이 줄어 들어 음식 섭취량이 서서히 늘어난다. 식단 관리를 소홀히 하고 날씨가 춥다는 이유로 운동을 게을리하면 몸무게가 급격하게 늘 수 있다. 과도한 체중 증가는 임신성 고혈압, 임신중독증, 임신성 당뇨, 거대아 출산 등의 위험을 높이므로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 조절로 적정 몸무게를 유지한다. 체질량지수 BMI가 정상 범주인 18.5~24.9에 속하는 여성은 임신 중에 11~16kg가 늘고 임신 12주 이후부터 매주 450g씩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 적절하다. 일주일에 1kg 이상 늘지 않게 주의하고 BMI가 18.5 미만인 저체중 여성은 12.7~18.1kg, BMI가 25~29.9로 과체중인 경우에는 6.8~11.3kg을 목표로 한다. 또 BMI가 30 이상으로 비만일 때는 5~9.1kg 사이로 몸무게를 조절한다. 평소 집에서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하고 수영, 저강도의 필라테스나 요가 등 유산소운동을 병행해 근력을 키운다. 강도가 센 운동은 관절에 무리가 되므로 체력과 건강 상태를 고려해 실시한다.
비타민 D 섭취 칼슘과 인의 흡수율을 높이는 비타민 D는 태아의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보통 하루 20~30분 이상 햇빛을 쬐는 것으로 필요한 양을 충분히 채우지만 겨울에는 외출 횟수가 줄어들면서 결핍될 수 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태아의 근골격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고 임신중독증, 임신성 당뇨, 조산, 천식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대다수가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 비타민 D가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체내 비타민 D의 수치를 검사한 뒤 부족한 양을 영양제로 채운다. 보통 임신 중후기에는 하루 400IU 정도의 비타민 D 영양제를 복용하는데 모체의상태에 따라 섭취량을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