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임산부 건강상식

임산부 건강상식임신 중 배 뭉침, 예방법&대처법

임신 중기가 지나서부터 하루에도 수차례 느끼는 배 뭉침. 자연스런 현상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엄마도 있는 반면, 혹시 뱃속 아기의 건강에 이상이 있는 건 아닌지 걱정스럽게 생각하는 엄마도 있다. 임신 중 배 뭉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생활 방법과 상황별 대처방법을 살펴보자.


임신 중 배 뭉침이 생기는 이유?

임신 중 배 뭉침, 예방법&대처법
임신 16주 이후가 되면 자궁이 점점 커지면서 수축하려는 힘도 생기기 시작한다. 그 때문에 하루에 2~3회 정도 불규칙적인 자궁수축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을 보통‘배가 뭉친다’라고 표현한다.
배 뭉침의 원인에는 자궁수축 이외에도 태동이 심할 경우에도 일시적으로 짧은 수축감을 느낄 수 있다. 임신 중기를 지나 막달로 갈수록 배 뭉침 증상은 자주 나타난다. 그러나 배가 뭉치는 일이 규칙적이지 않고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출산일이 가까워지고 있다는 자연스런 현상이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배가 뭉칠 때는 통증을 함께 느끼기도 하는데 배 뭉침으로 인한 통증은 사람에 따라 개인차가 있지만 불규칙적이고 간헐적으로 오는 통증의 경우, 산전검사 시 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정상적인 임신 과정이므로 크게 염려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배가 뭉치면서 통증이 느껴지고 피가 비치거나 통증이 오는 시간 간격이 짧아지면 태아에게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주저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야 한다.


임신 중 배 뭉침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법

임신 중 배 뭉침, 예방법&대처법
지속적인 배 뭉침은 엄마와 태아 모두의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평소에 배 뭉침을 예방하는 생활을 해야 한다. 배가 뭉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생활해야 할까?

1. 항상 배를 따뜻하게 해준다
배 근육이 습관적으로 뭉친다면 뱃속 아기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해 봐야 한다. 태아가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받으면 조산을 하거나 저체중아로 태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은 연구결과를 통해서 발표되기도 했다. 엄마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 영향이 아기에게도 미치므로 항상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잠을 잘 때는 물론 평소에도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며 태아에게 안정감을 심어주도록 한다.

2. 평소 무리한 행동을 삼간다
배 뭉침이 잦고 통증이 심하면 조산할 위험성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평소에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오랫동안 서 있는 자세 등은 배에 힘이 들어가 배 뭉침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임신 기간동안에는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다.

3. 규칙적인 통증이 있을 경우 즉시 병원에 간다
임신 후기에는 초기나 중기 때보다 배 뭉침을 자주 느끼게 된다. 안정을 취하고 무리한 행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자궁수축 현상이 규칙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조기진통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배 뭉침이 규칙적이지 않고 간헐적으로 나타난다면 침대에 누워 편안하게 쉬면 서서히 증상이 가라앉는 것을 느낄 수 있다.

4. 질 출혈이 동반되면 즉시 병원에 간다
규칙적인 통증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라도 질 출혈이 동반되면 조산이나 유산의 가능성이 높은 위험한 상황이므로 즉시 병원에 가야 한다.

5. 배 뭉침이 있을 때 손으로 문지르지 않는다
임신부들은 배가 뭉치면 배를 마사지하듯 문지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행동이 배 뭉침 증상을 가라앉게 하지는 않는다. 배가 뭉친다고 하여 손으로 주무르는 등 자극을 주게 되면 배 뭉침 증상이 더욱 자주 나타날 수있으므로 누워서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임신 중 배 뭉침, 이럴 땐 이렇게!
임신 중 배 뭉침도 증상과 상황에 따라 다르게 대처해야 한다. 배 뭉침에 따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Q 임신 후기, 배가 뭉치면서 당기는 듯한 느낌이 자주 들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일반적으로 임신 후기에는 흔히 가진통이라고 하는 간헐적인 배 뭉침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이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가 정상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불규칙적이고 저절로 없어지는 배뭉침 증상은 태아가 점점 커지면서 자궁이 자극을 받아 생기는 자연스런 현상이므로 배 뭉침이 규칙적이지 않고 그때그때 안정을 취하면 증상이 바로 가라앉는 정도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Q 배가 뭉치고 출혈이 있을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배 뭉침이 있을 때 통증도 함께 느껴지고 증상이 나타나는 시간 간격이 규칙적이며 간격이 짧아지거나 질 출혈이 동반되면 조기 진통의 위험이 있으니 즉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Q 임신 중 부부관계 후 배가 뭉치는 느낌이 들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부부관계 중 심한 오르가즘은 자궁근육의 수축을 유발하는 호르몬 분비를 자극하게 되므로 배 뭉침이 잦거나 조산경험이 있는 임신부들은 임신 중 부부관계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부관계 후 배가 뭉치는 느낌이 들 때는 편한 자세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서서히 가라앉습니다.

Q 한쪽 배만 당기듯 아픈데,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며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태아의 자세나 위치에 따라 임신부의 배 모양이 다르게 보일 수 있듯이 태동이나 배 뭉침 증상도 어느 한쪽이 유난히 많이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자궁 내 근종이나 난소 낭종 등의 영향으로 자궁의 모양이나 위치가 변형되어서 한쪽으로만 배 뭉침 증상이 증가되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모두 하혈이나 규칙적인 진통으로 진행하지 않으면산모나 태아에 위험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임신 중 배 뭉침, 예방법&대처법

배 뭉침과 조기진통의 차이

배 뭉침 통증이 규칙적으로 자주 오면서 간격이 짧아지거나 질 출혈이 동반되면 조기진통의 위험이 있으니 즉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조기 진통과 일반적인 배 뭉침을 감별하는 것은 쉽지 않다. 임신 20주~37주 이전에 5~8분 이내의 규칙적인 자궁수축이 반복해서 오고 자궁경부가 유연해지면서 자궁문이 열리는 소견이 보이면(초음파로 진단가능)조기진통이라고 진단하게 된다.
출처베이비&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