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임산부 건강상식

임산부 건강상식임신부 치과 질환, 왜 생길까?

임신 전에는 아무 문제가 없던 경우에도 임신 이후 잇몸이 붓거나 피가 나는 등 치아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치아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고 해도 치과를 찾지 않고 참는 임신부가 많다. 치과 치료가 태아에게 나쁘다는 속설 때문이다.
과연 임신부 치과 치료는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는 걸까?
임신부에게 높기만 한 문턱, 과연 넘어도 될지 확인해보자.



임신부 중에는 치아나 치주 질환으로 고생하는 이들이 의외로 많다. 잇몸이 붓고 아파 칫솔질을 못하거나 이를 닦을 때마다 피가 묻어나고 치통이 생기는 경우다. 이런 상황은 임신부들에겐 더욱 혹독한 시련이 된다. 대부분의 임신부들이 치아·치주 질환으로 고생하면서도 여간해서는 치과 치료를 받으려고 하지 않는 탓이다. 하지만 임신 중이라고 하더라도 잇몸과 치아에 이상이 생기면 언제라도 치료가 가능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치주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올바른 생활 습관이다. 한 번 생기면 참기 힘든 임신부 치주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임신을 하면 치아·치주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진다. 그 이유가 임신 때문만은 아닐지라도 임신과 연관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임신부의 대표적인 치아질환은 충치다. 충치는 입안의 음식물 찌꺼기가 세균에 부패되어 생기는 산에 의해 치아의 석회 성분(칼슘이나 인)이 녹거나 파괴되는 현상을 말한다. 충치의 원인은 여러 가지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치태(플라그)다. 치주질환은 치아 주위 조직에 생기는 일체의 병을 말하며 흔히 잇몸병이라고 지칭한다. 발생 원인은 치주병 유발 세균(박테리아)에 의하여 발생하며 잇몸 출혈, 구취, 치은종창, 치은 변색, 치석 침착, 시린 이, 동통, 치아동요, 치아발거 등의 증상이 있다.
임신부에게 치과질환이 잘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임신 중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같은 호르몬 분비가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호르몬 변화 때문에 임신부의 잇몸은 말랑말랑해지며, 붓고, 입안도 산성으로 변한다. 따라서 침의 산도가 높아지면 그만큼 충치가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 또 임신하면 체온이 상승하는데 체온 상승으로 입안의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상태가 되기도 한다. 임신부라면 한 번쯤 겪는 입덧은 음식 냄새만 맡아도 구역질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지 못하고 이것저것 하루 종일 먹을 것을 달고 사는 경우가 있다. 그때마다 칫솔질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충치가 생기기 쉬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출산 후에는 이러한 증상들이 감소되기는 하지만 대부분 지속된다. 따라서 임신을 준비 중이라면 미리 치과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 치주질환을 야기하는 원인이 치면세균막이므로 치면세균막을 잇솔질(칫솔질+치실질)로 잘 제거하거나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부 치과 질환, 왜 생길까?


출처앙쥬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