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임신.출산.건강

임신중 운동

임신중 운동역아 바로잡는 자세

정기검진에서 둔위(아기가 거꾸로 있는 것)라고 진단되었다고 해서 겁먹을 필요는 없다. 아직 태아는 자유롭게 방향을 바꿀 수 있어서 출산 전까지 제자리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만얀 둔위라고 진단 받았다면, 자연스럽게 태아의 방향을 돌릴 수 있는 체조를 해본다. 물론 체조 방법과 시간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행하도록 한다.


둔위의 위험
양수 속에서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던 태아는 임신 후기가 되면 머리를 아래로 한 두위(頭位) 자세를 취하게 된다. 이 시기에 머리를 아래가 아닌 위로 자리를 잡는 태아를 역아(逆兒) 또는 둔위(臀位)라고 한다. 대개 초음파 검사를 통해 태아의 위치를 알 수 있는데, 임신 30주경에 둔위로 진단 받더라도 그 이후에 저절로 머리가 아래로 돌아가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출산 때까지 아기의 위치가 교정되지 않으면 난산할 우려가 있다. 태아의 몸에서 가장 큰 부분인 머리가 나중에 나오거나 팔이나 다리가 끼여 제대로 나오지 못하면 질식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둔위의 경우 제왕절개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역아 바로잡는 자세
동작1_이불이나 방석을 30~35cm 높이로 쌓고 그 위에 허리를 댄 채 똑바로 눕는다. 어깨와 발바닥은 바닥에 붙이고 무릎은 세운다.

역아 바로잡는 자세
동작2_배를 누르지 않도록 무릎을 굽히고, 두 팔과 다리를 바닥에 댄 채 엉덩이를 높이 들어올려 2~3분 정도 그대로 있는다.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10~15분 정도까지 그대로 있는다. 만약 배가 땅기거나 저리면 바로 그만두고 휴식을 취한다.

출처중앙 M&B - 임신출산육아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