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특별한 임신

특별한 임신스트레스 제압하기

스트레스 제압하기
숨을 크게 들이마신 다음 열까지 센 후 천천히 숨을 내쉰다. 다시 열까지 세고 숨을 크게 들이마신다. 불규칙하면서 짧고 얕은 호흡을 하는 것은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을 나타내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마음이 편안할 때 호흡은 안정적이고 깊어지며 규칙적이다. 올바른 호흡은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가장 훌륭한 방법 가운데 하나다. 신생아가 잠자는 모습을 지켜본다면 아기가 얼마나 깊은 호흡을 하는지 놀라게 될 것이다. 요가, 단전호흡, 명상과 같은 호흡 기법들은 호흡을 이용해 우리 몸 안의 에너지를 키워 생명의 시작점으로 돌아가게 해주기 때문에 널리 인기를 끌고 있다. 이 기법들은 폐에 산소를 가득 불어넣어주는데, 이들 강좌를 끝내고 나올 때 상쾌한 기분을 느끼는 것이 바로 그 때문이다. 스트레스에 맞서 싸우기 위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대응책은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휴일은 지루하고 단조로운 일상에 대해 잊어버리고 쉴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다. 하지만 충전을 한 뒤 곧바로 다시 심신을 지치게만 하는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만일 지금의 일상 자체가 행복하게 느껴지지 않는다면,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든 조정이 가능하다면 방법을 찾아야 한다. 업무량을 분담할 수도 있을 것이고, 업무 시간을 줄이거나 1주일에 하루 혹은 이틀 정도 재택근무를 하는 방법도 있다. 통근하기 위해 기차나 버스, 자동차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나 공기가 좋지 않은 사무실안에서의 시간을 줄이는 것이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만일 혼자 어린 자녀를 집에서 돌보는 것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경제적으로 허락될 경우 가사도우미의 도움을 조금 받는 것도 마음의 짐을 덜어주는 큰 선물이 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혼자만의 시간을 갖기 위해 다른 엄마들과 돌아가며 아이돌보기 품앗이를 하는 것도 훌륭한 방법이다.

내 아버지는 67세의 나이에도 여전히 본인 의사에 따라 일을 하고 계시며 당분간은 은퇴할 계획이 없다. 아버지는 항상 스트레스에는 부정적 스트레스와 긍정적 스트레스가 있다고 말씀하신다. 긍정적 스트레스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즐기고 있기 때문에 느끼는 스트레스다. 반면에 부정적 스트레스는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느끼는 스트레스로, 병을 일으키는 원인이며 바로 암을 자라게 하는 주범이다. 따라서 해답은 바로 자신의 일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것이며, 자신이 특별히 잘하는 것과 관련된 일을 즐거운 마음으로 하고그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것이 전혀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직업을 바꾸는 것, 혹은 오랫동안 휴식기를 가져보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봐야 할 것이다.

해야 할 일이 없는 편안한 저녁이나 주말에는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한다. 스스로에게 즐거운 시간을 선물한다.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아이스크림 통을 끼고 TV 앞에 앉는 것도 좋다. 아로마세라피 오일을 이용해 장시간 목욕을 하거나 이어폰을 끼고 음악을 들을 수도 있고, 책 한 권을 들고 일찍 침대에 누울 수도 있다. 밤에 단잠을 자는 것은 정신 건강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는 저절로 스트레스를 치유하며 활력을 주므로 가급적 현실에서 그런 태도를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마사지와 바디워크는 애용해도 좋을 물리치료 요법으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 외에도 실제로 우리 몸을 신체적ㆍ정신적으로 일체가 되도록 해준다. 경제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각 지역의 무료 마사지 강좌를 수강하며 다른 참가자들과 팀을 짜서 서로 치료 동작을 해주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다. 혹은 주변에 치료사 친구들이 있다면 그들에게 치료를 받는 대신 다른 것, 예를 들어 한 시간 정도 정원 가꾸기나 그 밖의 일로보상을 해주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임신을 하기 위해 신경을 쓰다보면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에 더해 더 많은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는데, 기대했던 것보다 임신이 빨리 되지 않을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최면요법은 무의식 속의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있어 훌륭한 방법이다.

공간의 정화

침실 공간은 기(에너지)의 흐름이 정체되지 않도록 항상 신경 써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수면과 생식 에너지의 활동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자파 공해에 노출되지 않기 위해 침실에는 TV, 스테레오, 혹은 컴퓨터 같은 전자제품을 두지 말라.
자신이 필요로 하지 않거나 좋아하지 않는 물건은 침실에서 치운다. 충분히 고심해 여러 시간 동안 마음 편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안전하고 소중한 공간을 만들도록 한다.

출처미래의 창 - 늦은 임신, 더 행복한 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