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태교/태담

태교/태담뇌 박사 서울대 서유헌 교수의 태아~3세, 아기 두뇌 자극법② - 효과적인 0~3세 두뇌 자극법

뇌의 신경세포는 약 1백40억 개로 태어날 때 일정한 수를 갖는다. 머리의 좋고 나쁨은 이 신경세포의 얽히는 정도, 즉 시냅스가 얼마나 정교하게 많이 발달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이 신경세포 회로는 만 3세까지 가장 활발하게 발달한다. 또 다른 시기와는 달리 전뇌가 고루 발달하므로 어느 특정한 분야가 아닌 고른 정보를 다양하게 전달해주는 것이 좋다.


손을 많이 움직이게 한다
뇌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것이 손을 관할하는 부위다. 인체 각 부위의 기능을 관장하는 부분을 뇌 위에 펼쳐 지도를 만들면, 뇌의 핵심 부분인 운동중추 사령실 면적의 30%가 손에 해당된다. 사령실의 크기는 운동의 정밀도와 복잡성에 따라 정해지므로 손가락의 움직임이 얼마나 정교한 정보처리를 요구하는지 알 수 있다.
갓난아이 때부터의 손놀림 역시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므로 시기와 관계 없이 손을 자주 움직이게 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누워 있는 시기인 생후 5~6개월까지는 엄마가 아이 손으로 엄마 얼굴을 만지게 하고, 짝짜꿍 연습을 시키는 등 손놀이를 유도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기어다니기 시작하면 사방을 돌아다니면서 구석구석 손가락을 이용해 물건을 만지는데, 이때 위험한 물건은 치운 뒤 아이가 많은 물건을 만지고 탐색하게 하는 것이 뇌 발달에 좋다. 이후에 아이 두뇌를 발달시키기 위한 손 운동 방법은 아이가 즐겁게 할 수 있는 생활놀이가 가장 좋다. 젓가락질, 연필 깎기, 가위질, 종이 찢기, 악기 연주, 운동화 끈 매기, 지퍼 올리고 내리기, 책 페이지 넘기기 등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손놀이의 기회를 자주 제공하자.

뇌 박사 서울대 서유헌 교수의 태아~3세, 아기 두뇌 자극법② - 효과적인 0~3세 두뇌 자극법


푹 자게 하자
자면서 뇌세포가 쉬게 되고 기억력을 재정비한다. 잠 안 자고 보채는 아이보다는 푹 자는 아이가 두뇌 발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뇌 박사 서울대 서유헌 교수의 태아~3세, 아기 두뇌 자극법② - 효과적인 0~3세 두뇌 자극법


오감 교육을 통한 다양한 자극
이 시기는 모든 뇌가 골고루 발달하므로 어느 한쪽으로 편중된 학습은 좋지 않다. 인지학습보다는 아이로 하여금 직접 만지게 하고 보고 듣고 맛보는 등의 오감을 통한 감각 교육이 전뇌를 자극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지속적인 자극이 효과적
잠깐 스치듯이 지나가는 정보는 신경회로를 만들기는 하지만, 곧 없어지고 만다. 꾸준하고 지속적인 정보를 주어야 신경회로가 튼튼하고 치밀하게 자리잡는다. 즉 아이가 자동차에 관심을 보이면 자동차를 직접 보여주고 만지게 하고 그림을 그리게 하며, 그와 관련된 전시회에 데리고 가는 등 지속적인 자극을 주면 뇌 발달에 효과적이다.


다양한 음식을 꼭꼭 씹어먹자
손만큼 입과 혀도 뇌에서 넓은 부위를 차지한다. 따라서 입과 혀의 자극은 그만큼 뇌에 많은 자극을 전달하게 되고, 두뇌 발달에 효과가 있다. 단단한 음식을 꼭꼭 씹어먹는 습관은 입과 치아와 혀의 움직임을 통해 뇌에 자극을 주게 되고, 그러한 자극은 뇌 신경회로를 활성화시킨다. 탄수화물은 뇌세포에 에너지를 주고 단백질은 세포막과 신경전달물질을, 지방은 신경세포막의 형성을 돕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뇌 발달을 위해서는 3대 영양소를 고루, 충분히 섭취하게 하는 것이 좋다.

뇌 박사 서울대 서유헌 교수의 태아~3세, 아기 두뇌 자극법② - 효과적인 0~3세 두뇌 자극법


충분한 스킨십
피부는 뇌와 같은 외배엽에서 나와 발달하기 때문에 뇌와는 형제간이며 ‘제2의 뇌’라고 불린다. 뇌와 피부는 촘촘하게 신경회로로 연결되어 서로 정보를 주고받기 때문에 아주 약한 자극도 뇌에 잘 전달된다. 따라서 피부 감각을 발달시키면 곧 뇌 발달과 직결되는 효과가 있다.


많이 기어다니게 하자
어린아이는 두 눈을 집중시키지 못한다. 아이가 기기 시작할 때 갑자기 앞으로 움직이면서 가구 등에 자주 부딪히는 이유가 바로 그 때문이다. 아이는 이 과정을 통해서 두 눈을 한 곳에 집중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고, 그러다 보면 아이의 시각 자극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아이가 두 눈을 집중시켜서 목적지를 정해놓고 기어가고, 두 팔과 두 다리의 균형과 힘을 맞추는 과정에서 좌우 뇌에 대한 자극이 균형 있게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