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태아건강

태아건강[임신15주] 태반이 완성된다

엄마의 몸 아랫배가 조금씩 불러와서 수영복을 입으면 확실히 표시가 난다.

태아의 몸 태아의 머리에서 둔부까지의 길이는 93~103㎜, 체중은 50g 정도.


태아의 성장 발달

[임신15주] 태반이 완성된다
▶ 눈썹과 머리카락이 자란다
태아의 피부는 얇고 투명해서 혈관이 보이고, 피부 전체는 가는 솜털로 덮여 있다. 이제부터는 눈썹과 머리카락이 자라기 시작하며, 모낭은 태아의 머리 색깔을 결정할 색소를 만들게 된다.

▶ 근육들을 움직일 수 있다
이 시기에 초음파를 찍어보면 태아의 다양한 행동을 보다 생생하게 볼 수 있다. 근육이 발달하면서 태아가 주먹을 꽉 쥐기도 하며, 눈을 가늘게 뜨기도 하고, 눈살을 찌푸리거나 얼굴을 찡그리기도 한다. 때로는 엄지손가락을 빨기도 한다.

▶ 태반이 완성된다
15주에는 드디어 태반이 완성된다. 태반은 태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태아에게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태반에서 크기가 가장 큰 정맥은 모체로부터 태아에게 영양과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공급하고, 두 개의 작은 정맥은 태아의 몸에서 나온 노폐물과 탄산가스를 태반 밖으로 내보낸다. 양수의 양도 늘어나 태아는 양수 속에서 자유자재로 운동을 시작한다.


임신부의 신체 변화

[임신15주] 태반이 완성된다
▶ 기초체온은 저온 상태를 유지한다
임신 이후 고온이었던 기초체온이 점차 내려가기 시작해 출산할 때까지 저온 상태를 유지한다. 또 몸이 어느 정도 임신에 적응되어 임신 초기에 느꼈던 나른함이 없어지고, 불안하고 초조했던 마음도 점차 안정을 되찾는다. 이젠 유산의 위험이 크게 줄어들었으므로 마음을 편히 갖는 게 중요하다.

▶ 복부와 사타구니에 통증이 느껴진다
자궁이 커지면서 자궁을 받치는 인대가 늘어나 복부나 사타구니에 통증을 느끼게 된다. 이는 자궁이 변화에 적응하는 일시적 현상으로 태아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복부 통증은 대개 갑자기 움직일 때 생기므로, 몸을 천천히 움직이고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 유즙이 분비된다
아직 출산일은 많이 남아 있지만, 이미 유방에서는 초유가 만들어진다. 초유가 생성되면서 유두에서는 희끄무레한 유즙이 분비되기도 한다. 유즙이 분비되면, 브래지어 안에 거즈를 대고, 샤워할 때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씻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