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태아건강

태아건강태아를 위한 양수의 역할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태아를 보호한다

태아를 위한 양수의 역할
양수는 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일종의 쿠션 역할을 하여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태아를 보호한다. 따라서 임신부가 배를 세게 눌리거나 부딪히는 등의 충격을 받아도 중간에서 양수가 완충 작용을 하여 태아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 태아가 엄마 배 속에서 편안하게 자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준다. 한편 양수를 덮고 있는 양막은 외부로부터 균의 침입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만약 양막이 균열되어 양수가 새면 그 통로로 균이 양수로 침입하여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태아의 성장·발육을 돕는다
태아는 엄마 배 속에서 팔다리를 움직이고 몸의 방향을 트는 등의 동작을 반복하는데, 이는 양수 속에 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이를 통해 태아의 근육과 골격이 발달한다. 또 양수 생활을 통해 폐가 발육하고 성장해서 태어났을 때 스스로 호흡할 수 있다. 따라서 양수가 충분하지 않으면 태아 몸에 변형이 생기거나 신체 일부가 유착될 수 있다. 또 양수는 외부의 압력 충격을 골고루 분산시켜 배 속의 압력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해주기 때문에 균형 있는 성장 발달을 가능하게 한다.


체온 유지 역할을 한다
양수는 자궁 안에서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 태아의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고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이는 양수가 환경의 변화에도 쉽게 온도가 변하지 않는 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 따라서 자궁을 채우는 물인 양수는 태아의 체온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태아의 건강 정보를 알려준다
양수에는 태아의 세포 중 일부가 떨어져 나와 섞여 있기 때문에 양수를 뽑아서 검사하면 태아의 폐 성숙도와 건강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산전검사에 유용하게 이용된다. 선천성 이상, 태아의 기형 여부, 염색체 이상 등도 알아볼 수 있다.


분만 시 윤활유 역할을 한다
분만할 때 양수는 아기가 나오기 전에 먼저 나와 자궁 입구를 열어준다. 또 태아가 엄마 몸 밖으로 완전히 빠져나갈 때까지 태반이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역할도 하고, 진통할 때 탯줄과 태반, 그리고 태아에게 압박을 주지 않도록 한다. 아울러 양수는 태아가 잘 나올 수 있도록 산도를 촉촉하게 적셔준다. 만약 진통이 오기 전에 미리 양막이 터져서 양수가 빠져나가면 분만이 지연되고 자연분만이 어렵다.


* 참고도서: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삼성출판사)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