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월령별 교육프로그램12개월 무렵에 꼭 해야 할 교육 프로그램


인지 발달 놀이
▶ 손뼉치기
* ‘짝짜꿍’ ‘곤지곤지’ ‘도리도리’ 등을 엄마가 시범을 보이고 아기에게 따라하게 한다.
* 아기가 잘 따라 하면 칭찬해 주고 안아 준다.
* 엄마가 시범을 보이지 말고 아기에게 ‘짝짜꿍’ ‘곤지곤지’ 등을 하라고 말하고 아기 혼자 하게 한다. 잘했을 경우 칭찬을 해준다.

▶ 물건 사용하기
* 주변에 있는 물건이나 장난감을 가지고 그것을 사용하는 흉내를 내본다.
* 과일이 있는 그림책을 보면서 과일을 ‘냠냠’ 먹는 흉내, 장난감 전화기를 들고 ‘여보세요’라고 말하는 흉내, 꽃에 코를 갖다 대고 ‘흠흠’하면서 냄새를 맡는 흉내 등 여러 가지 흉내내기를 통해 다양한 사물들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북돋아준다.

▶ 눈·코·입 말하기
* “눈 어디 있지?” “코 어디 있지?” 하는 식으로 눈, 코, 입, 손, 발 등의 신체부위를 물어 아기가 직접 자신의 신체 부위를 가리키게 한다.
* 엄마가 신체 부위를 가리키며 “이게 뭐지?”라고 물어 아기가 이름을 말해 보도록 한다.

▶ 물건의 이름 말하기
* 우유, 장난감, 신발, 사과 등 주변에 있는 물건들의 이름을 엄마가 여러 번 정확하게 말해주고 나서 엄마가 그 물건을 가리키면 물건의 이름을 말하도록 한다. 정확하지 않더라도 비슷하게 맞추면 칭찬해 준다.

▶ 장난감 찾아오기
* 물건을 안 보이는 곳에 감추었다가 아기에게 찾아보게 한 후 그 물건의 이름을 말해 보게 하는 것도 언어 발달에 도움을 준다.
* 아기의 장난감을 소파 뒤에 숨겨 둔 후 “우리 아기 곰 인형이 어디 있을까? 한 번 찾아보세요”라고 아기에게 이야기한다.
* 아기가 소파 뒤에 가서 인형을 찾아 가지고 오면 “우리 아기가 곰 인형을 찾았구나. 그래 이게 뭐지?”라고 다시 물어 아기가 ‘곰’이라고 말하도록 유도한다.

12개월 무렵에 꼭 해야 할 교육 프로그램

출처(주) 학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