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홈스쿨

홈스쿨4월의 홈스쿨링 캘린더 - ② 두뇌 발달

4월의 홈스쿨링 캘린더 - ② 두뇌 발달


PART 2 두뇌 발달
아이에게 놀이는 단순히 시간을 보내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재미와 오락을 훨씬 넘어서는 복합적인 활동인 것. 놀이를 통해 아이는 세상을 탐구하며 다양한 활동, 행동, 상황을 시험한다. 이런 과정 속에 아이는 스스로 학습을 위한 두뇌를 발달시켜나간다.

1. 5years~ 오징어 관찰 놀이

준비물 오징어(또는 실물 사진이나 그림), 도화지, 색연필, 연필, 지우개, 사인펜
이렇게 놀아요 검정 비닐봉지에 오징어를 넣고 수수께끼 놀이를 한다. 그다음 비닐봉지에 손을 넣고 만져보며 느낌을 이야기하게 하고 무엇인지 맞혀보게 하자. 또 비닐봉지에서 오징어를 꺼내 보여주고 5분 정도 오징어를 자세히 관찰한다. 그리고 도화지에 오징어의 모양과 특징을 살려 연필로 밑그림을 그리고 색연필로 색칠하게 한다.
이런 점이 좋아요 관찰 그림은 대상을 자세히 관찰하면서 특징을 알게 되고, 개념적인 표현이 아닌 개성 있는 표현으로 이끌 수 있다. 오징어는 독특한 모양 때문에 아이들의 관심을 끌기에 더없이 좋은 그리기 주제. 사실적인 표현을 해보는 기회가 될 뿐 아니라 바다 생물에 대해 배우는 계기가 된다.

2. 3years~ 우유통 숫자놀이

준비물 플라스틱 우유통 3개, 빨대, 구슬, 폼폼(솜구슬) 등
이렇게 놀아요 우유통을 3개 준비해 1~3까지 숫자 스티커를 붙이거나 매직으로 숫자를 쓴다. 우유통 높이에 맞춰 자른 빨대를 겉면에 쓰인 숫자만큼 넣어보게 한다. 이때 빨대는 아이가 직접 자르도록 하는데 자를 때 느낌이 종이와 다르고 멀리 날아가기도 해 아이들 흥미 유발에 제격이다. 집게, 젓가락, 숟가락 등을 이용해 우유통에 적힌 숫자만큼 구슬이나 솜 구슬을 넣어봐도 재밌다.
이런 점이 좋아요 우유통에 스티커를 붙이고 매직으로 숫자를 쓰면서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하며, 수를 인지할 수 있다. 숫자만큼 빨대나 구슬, 폼폼을 넣어보며 수와 양을 알고, 양손과 눈을 사용해 두뇌 발달을 돕는다.


3. 24months~ 냄비 뚜껑으로 놀아요

준비물 냄비(다양한 크기) 여러 개, 종이, 색연필, 가위
이렇게 놀아요 도화지 위에 동그란 냄비 뚜껑을 올려놓고 뚜껑 손잡이를 잡고 동그라미를 그려보게 한다. 가위로 동그라미를 오려 크기를 비교한다. 작은 동그라미 위에 큰 동그라미를 놓고 “작은 동그라미가 보이지 않는구나”라고 얘기해주면서 크기 개념을 알려주는 것도 좋다. 오려낸 종이와 같은 크기의 냄비 뚜껑을 찾는 놀이도 재밌다.
이런 점이 좋아요 뚜껑 손잡이를 잡고 그리면 양손 사용을 유도하면서 소근육 발달,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뿐 아니라 좌뇌와 우뇌의 균형적인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처음에는 엄마가 뚜껑을 잡아주어 아이가 쉽게 그릴 수 있도록 돕자.

4. 4years~ 딸기가 좋아

준비물 빨간색 색지, 면봉, 그림물감
이렇게 놀아요 놀이를 시작하기 전 “내 몸은 빨간색이고, 초록색 모자를 쓰고 있지. 작은 씨도 붙어 있어”라고 이야기하며 수수께끼 놀이를 하자. 그다음 실제 딸기를 보여주며 냄새도 맡아보고, 반으로 잘라보고, 직접 먹어보며 특징을 이야기 나눈다. 또 빨간색 색지를 딸기 모양으로 오려내고 면봉에 초록색 물감을 묻혀 꼭지를 그린 뒤 다른 면봉에 흰색 물감을 묻혀 콕콕 찍어 씨를 표현한다.
이런 점이 좋아요 과일을 관찰하고 만져보고 먹어보고 냄새를 맡아보며 특징을 알게 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일 중 하나인 딸기를 면봉을 이용해 점과 선으로 표현하면서 눈과 손의 협응력과 집중력을 기른다.


5. 4years~ 우리 집 냉장고

준비물 마트 전단지, 가위, 풀, 크레파스, 색지
이렇게 놀아요 먼저 우리 집 냉장고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살펴보고, 냉장고 안 구석구석을 관찰하며 각 부분이 무엇을 넣는 곳인지 이야기 나눈다. 관찰이 끝나면 우리 집 냉장고를 직접 만들어볼 차례. 색지는 가운데를 기준으로 양옆으로 마주보게 접어 양문형 냉장고를 만든다. 색지를 펼친 다음 냉장고 안쪽 부분을 크레파스로 칸을 나누고, 마트 전단지에 나온 각종 음식 사진을 오린 뒤 분류해 풀로 붙인다.
이런 점이 좋아요 냉장고의 각 부분마다 무엇을 넣는 곳인지 관찰하면서 자연스럽게 분류 개념을 익힐 수 있다. 크기별로 나누어보거나 개수를 세면서 수 개념도 알게 된다. 놀이하기 전 냉장고에 채소, 생선, 달걀 등 몇 가지를 채워놓아 아이가 관찰할 수 있도록 한다.

출처베스트 베이비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