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홈스쿨

홈스쿨9월의 홈스쿨링 캘린더- ② 두뇌 발달

하루가 멀다 하고 재활용 박스에 쌓이는 티슈박스, 페트병, 신문지 등 흔히 볼 수 있는 물건으로 아이와 함께 놀아보자. 놀이동산이 아닌 우리 집 소품을 이용한 ‘홈랜드" 에서 재미있게 즐기는 법.

9월의 홈스쿨링 캘린더- ② 두뇌 발달
아이에게 놀이는 단순히 시간을 보내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재미와 오락을 훨씬 넘어서는 복합적인 활동인 것. 놀이를 통해 아이는 세상을 탐구하며 다양한 활동, 행동, 상황을 시험한다. 이런 과정 속에 아이는 스스로 학습을 위한 두뇌를 발달시켜나간다.


1. 5years~ 휴지 징검다리
준비물
두루마리 휴지
이렇게 놀아요
두루마리 휴지를 풀어 거실에서 욕실까지 가는 길을 만든다. 장난감 자동차나 기차, 인형 등을 이용해 휴지로 만든 길을 따라 걸어가는 놀이를 해본다. 그다음에는 휴지를 한 칸씩 뜯어 징검다리를 만들고 휴지 징검다리를 건넌다. 이때 휴지를 한 칸씩, 두 칸씩 뜯어내 서로 비교해주거나 한 칸과 두 칸을 붙인 길이와 세 칸의 길이가 같다는 걸 보여주면서 덧셈 개념을 자연스럽게 알려준다.
이런 점이 좋아요
두루마리 휴지의 특성을 알고 휴지를 이용해 다양한 놀이 활동을 함으로써 소근육, 대근육, 협응력이 발달하는 것은 물론 집중력과 수 개념까지 폭 넓게 접근할 수 있다. 휴지 하나만 활용해 최대한 여러 가지 놀이를 경험하게 해보자. 징검다리를 건너는 놀이를 할 때는 미끄러지기 쉬우므로 엄마 가 한 손을 잡아줄 것. 처음에는 두 발로 뛰게 하고 익숙해지면 한 빨로 뛰어 건너게 한다.


2. 4years~ 게이트 통과하기

9월의 홈스쿨링 캘린더- ② 두뇌 발달
준비물
신문지 15장, 접착테이프, 펜, 색종이
이렇게 놀아요
신문지를 돌돌 말아서 접착테이프를 붙인 신문지 봉을 15개 만든다. 그중 10개는 반으로 접어서 ㄱ자로 접은 신문지 봉의 중간 부분과 연결하고, 색종이에 숫자를 1~5까지 써서 신문지 게이트마다 번호를 붙인다. 완성된 게이트를 1m 간격으로 바닥에 붙인 다음 아이가 바닥에 엎드려 두 발과 손으 로 기어서 통과하게 한다. 이때 게이트를 건드리지 않는 게 규칙이라고 미리 설명해준다.
이런 점이 좋아요
아이가 5세 이하라면 번호 순서대로 게이트를 통과하게 하고, 5세 이상이면 게이트를 여기저기 흩어놓고 숫자를 찾아가면서 기어가게 한다. 좁은 공간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특성을 활용한 놀이로 숫자를 익히면서 민첩성과 유연함을 기를 수 있다.


3. 3years~ 신문지 도형 터널
준비물
신문지, 가위, 빨래집게, 접착테이프
이렇게 놀아요
신문지를 펼치고 반 접은 뒤 다시 반을 접는다. 모서리 부분을 부채꼴 모양으로 잘라내면 동그란 구멍이 생긴다. 네모, 마름모 등도 같은 방법으로 오린다. 여러 가지 도형 모양으로 오린 신문을 빨래집게와 접착테이프를 이용해 줄에 매달아 신문지 터널을 만들어 아이가 통과할 수 있게 한다.
이런 점이 좋아요
신문 종이접기는 두뇌 발달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신문을 접어서 오리면 나비가 나올까, 세모가 나올까?” 넌지시 힌트를 주며 대답을 유도하는 것도 방법. “동글동글 동그라미가 나왔네”라며 도형의 명칭을 재미있는 어휘와 손동작으로 표현하면 어휘 능력까지 발달시킬 수 있다.


4. 4years~ 인형 이름표

9월의 홈스쿨링 캘린더- ② 두뇌 발달
준비물
인형(가족 수만큼), 색종이, 크레파스, 접착테이프
이렇게 놀아요
색종이를 오린 뒤 엄마, 아빠, 아이의 이름을 크레파스로 쓰게 하고 접착테이프로 인형에 붙인다. 이름을 쓸 때 엄마가 아이의 손을 잡고 함께 써주면 글쓰기에 흥미를 느끼게 된다. 다 쓴 다음에는 글자를 한 번씩 따라 읽게 할 것.
이런 점이 좋아요
인형에 이름표를 붙이고 역할놀이를 하면 아이가 자발적으로 읽기와 쓰기를 하게 되고, 엄마 아빠의 역할을 하며 언어 능력과 어휘력을 키울 수 있다.


5. 5years~~ 종이컵 파라미드
준비물
종이컵 15개
이렇게 놀아요
종이컵을 층층이 쌓는 놀이. 먼저 바닥에 종이컵 5개를 거꾸로 늘어놓고 그 위에 4개를 겹쳐놓는다. 그다음 그 위에 3개, 2개, 1개씩 쌓으면 피라미드 형태가 된다. 컵 개수를 많이 쌓을수록 난이도가 높아진다.
이런 점이 좋아요
전체를 보는 눈과 균형감각을 키울 수 있고, 손의 움직임과 컵의 관계를 이해하게 된다. 이때 아이에게 빨리 하라고 재촉하면 집중을 못할 수 있으 므로 주의한다. 처음부터 많은 컵을 쌓게 하면 어렵게 느껴 흥미를 잃을 수 있으니 종이컵의 개수는 차츰 늘려가는 게 요령.

출처베스트 베이비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