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성장/발달

성장/발달0~12개월 우리 아기 성장 발달 보고서 (1~2개월)

0~12개월 우리 아기 성장 발달 보고서 (1~2개월)
엄마 배 속에서 열 달간 지내면서 자궁 밖 세상을 꿈꿨을 우리 아기. 눈도 못 뜨던 아기가 엄마를 보고 방긋 웃고, 뒤집고, 기고, 걸으면서 신기한 세상 구경하느라 어느새 1년이 후딱 지나갈 터다. 이 기간 동안 아기는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놀랍도록 많은 것을 배워간다. 월령별로 아기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까? 하루하루 기적처럼 펼쳐지는 아기의 성장 발달 보고서.


1 Month
1 태변을 본다. 첫 변은 끈적끈적하고 검푸른 색깔이다가 점차 황색으로 변한다. 초유는 태변이 잘 배출되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2 체중이 일시적으로 감소한다. 젖을 빠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데다 태변과 소변으로 배설이 늘어나기 때문. 2~3주 후 출생 시 체중으로 돌아온다.
3 생후 2~4일 후 황달 현상이 나타난다. 보통은 일주일 내에 사라지지만 2주 이상 지속될 경우엔 신경 손상 등이 올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4 반사 행동이 나타난다. 아기는 몇 가지 반사 능력을 갖고 태어난다. 젖꼭지를 입에 갖다 대면 빨아들이는 흡철 반사, 젖이나 우유를 삼키는 연하 반사, 배가 부르면 그만 먹는 포만 반사 등이다.


2 Month
5 수면 시간이 서서히 줄어든다. 밤낮을 구별하지 못하는 신생아는 먹을 때를 제외하고 거의 하루 종일 잠을 잔다. 하지만 이 시기가 되면 수면 시간이 조금씩 줄면서 밤낮을 가린다.
6 양 손발을 고르게 움직인다. 손발을 움직이고 손가락을 입에 넣고 빨기도 하는데, 이는 손과 입의 협응력이 발달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7 발육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진다. 머리, 어깨를 잠깐씩 들 수 있고 발을 힘차게 차는 등 팔다리 운동이 활발해진다.
8 20~35cm 떨어진 사물을 본다. 아직 사람을 알아보진 못하지만 눈을 맞추고 웃기 시작한다. 아기의 시력 발달을 위해 소리 나는 모빌 등을 달아주면 좋다.

출처앙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