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수유

수유[3~4개월] 수유


규칙적으로 수유한다
이제 수유 리듬이 어느 정도 규칙적으로 진행되는 시기에 접어들었다. 수유 횟수는 하루에 4~5회, 수유량은 한 번 먹일 때 150~210ml 정도가 적당하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낮과 밤을 뚜렷이 구분할 줄 알게 되므로 새벽에는 먹지 않고 푹 자는 경우가 많다. 아직까지 젖 먹는 시간을 일정하지 않다면 좀더 주의를 기울여 규칙적인 수유 습관을 길러주고, 밤중 수유도 줄이도록 한다.

[3~4개월] 수유


고형식으로 이유식을 시작한다
대부분의 영양은 수유를 통해 해결하고, 생후 4개월부터는 이유식을 시작한다. 초기의 이유식은 영양 보충보다는 음식 먹는 법을 익히는 것이 주목적이고, 고형식을 엄마가 만들어 먹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유식을 곡물로 시작한다. 쌀을 갈아 만든 묽은 쌀죽을 1주일 정도 먹이고, 1주일 간격으로 다양한 야채•다시마국물•멸치국물 등을 섞은 죽을 바꿔가며 먹인다.
보통 처음 이유식을 시작할 때는 두세 숟가락부터 시작해 조금씩 늘려나가도록 한다. 또 새로운 음식을 먹일 때는 한번에 한 가지씩 첨가하고, 간격은 1~2주 정도로 두며, 혹시 아기가 새로운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면 즉시 그 음식의 이유식을 중단한다.


생수나 보리차로 수분을 섭취한다
모유나 우유를 먹일 때는 그것만으로 수분 섭취가 충분하지만, 이유식을 시작하게 되면 수분 섭취량이 줄어들어 아기가 자주 갈증을 느낀다. 이때는 따로 생수나 보리차를 준비해 먹이도록 한다.

Tag

출처중앙 M&B - 임신출산육아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