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이 시기의 특징

이 시기의 특징[3~4개월] 아기 성장 & 발달


몸무게는 출생 때의 2배
이제 아기의 몸무게는 출생시의 2배가 되며, 4개월이 되면 키는 약 10cm 이상 자라게 된다. 물론 이는 평균적인 수치이므로, 아기의 몸무게와 키가 꾸준히 늘고 있는지, 별탈 없이 잘 먹고 잘 노는지 살펴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몸무게는 하루에 약 20~30g 정도 늘어나며, 몸도 전체적으로 포동포동하게 살이 찐다.

[3~4개월] 아기 성장 & 발달


목을 가누기 시작한다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은 목을 가누는 것. 이것은 이가의 발달 상황을 가늠하게 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데, 목을 가누기 시작하면서 몸의 각 부분 역시 크게 발달한다. 또 머리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시야가 넓어지고, 안길 때도 엄마와 같은 각도로 똑바로 쳐다볼 수 있어 목욕을 시키거나 업어주는 일이 한결 편해진다.
세워서 안았을 때 고개가 흔들리지 않고, 양쪽 겨드랑이를 잡고 들었을 때 고개가 꼿꼿하며, 잡아 일으켜도 고개가 처지지 않으면 목 가누기가 끝난 거라고 할 수 있다. 빠른 아기들은 이미 3개월 무렵에 고개를 빳빳이 들기도 하지만,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목 가누기를 못한다 하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대개의 아기들은 5~6개월까지는 목을 가눈다.


감정 표현이 확실해진다
이제부터는 대뇌와 신경이 급속도로 발달해서 감정 표현을 확실하게 할 줄 안다. 기분이 좋을 때는 혼자서도 곧잘 놀고, 얼러주면 소리내어 웃는다. 신생아 때는 본능적인 행동을 젖을 빨았지만, 이 무렵이 되면 단순히 배가 고파서 젖을 먹는 것 외에는 젖꼭지를 만지작거리거나 엄마 무릎에 앉아서 노는 것을 좋아한다.
또 사물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 자신의 손을 뚫어져라 쳐다보기도 하고, 주먹을 쥐고 흔들거나 손을 쥐었다 펴기도 하며, 주먹을 쥔 채 손을 빨기도 한다.


장난감을 입에 넣는다
4개월 즈음에는 딸랑이 장난감을 주면 손에 쥐고 입에 넣고 빨기도 한다. 그러나 손아귀 힘이 아직 약해 잘 떨어뜨리거나 볼에 비비기도 한다. 소리 나는 장난감이나 색깔이 선명한 장난감을 주면 더욱 좋아한다.

Tag

출처중앙 M&B - 임신출산육아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