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모유수유

모유수유아기 모유 먹이기

엄마가 주는 최고의 선물 아기 모유 먹이기


젖 먹이는 올바른 자세와 방법(안고 먹이는 자세)

아기 모유 먹이기
1 팔이 접히는 안쪽에 아기 머리를 놓고 아기의 귀에서 엉덩이가 일직선으로 평평하게 되도록 안는다.
2 아기 배와 엄마 배를 마주 보게 한 후 유두 앞에 아기의 입이 위치할 수 있게 밀착시킨다.
3 유두로 아기 입술을 살짝 건드려서 아기가 입을 벌리도록 유도한다.
4 손으로 수유할 가슴을 C자형(엄지손가락은 젖 위에, 나머지 네 개의 손가락은 젖을 받쳐 주는 자세)으로 잡고 아기의 입에 젖꼭지를 감싸고 있는 유륜까지 깊숙이 물린다.
5 수유하는 중간중간 손으로 유방을 주무르듯이 자극해서 젖이 더 잘 나오게 한다.

팔 바꿔 먹이는 자세 젖을 물리기 힘든 아기에게 좋은 자세로, 요람식 자세에서 팔만 바꾸어 아기 머리를 한 손으로 지지하면서 수유한다.

옆구리에 끼는 자세 제왕절개수술로 출산한 엄마에게 좋은 자세로, 아기의 발이 엄마의 등 쪽으로 향하게 한다.

누워서 먹이는 자세 엄마가 젖 먹이기 힘들 때 좋은 자세. 아기 등 뒤에 베개를 받쳐 아기가 뒤로 넘어가지 않게 고정시킨 후 아기 배와 엄마 배를 마주 보게 한 상태에서 수유한다.


젖을 짜주어야한다면
아기에게 젖을 물리는 것이 모유 수유에 제일 좋다. 그러나 부득이한 경우 젖을 짜주는 것이 필요하다. 젖을 짤 때는 편안한 마음을 갖고, 젖을 짜기 전에는 유두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유축기의 깔때기가 엄마 젖꼭지의 모양과 사이즈에 맞는지 확인하는 게 좋다.


TIP 유축기로 젖 짜기
? 전동 유축기의 깔때기를 유두 중앙에 맞춰 정확히 댄 다음 밀착시킨다.
? 전원을 켜고 버튼을 누른 후 유축 상태를 보아가면서 강약을 조절한다.


TIP 더 쉽고 더 간편하게 전동 유축기
유축기에는 전동 유축기와 수동 유축기가 있다. 수동 유축기는 가격이 저렴하고 휴대가 간편하지만 기능이나 효과 면에서 전동 유축기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사실. 더욱이 출산 후 힘을 쓰기가 조심스러운 산모들에게는 전동 유축기가 더 유용하다.

출처앙쥬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