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육아방법

육아방법연령별 애착 발달에 따라 관계를 잘 맺어주세요

▶ 1 생후 0~2개월
아직 여러 사람을 분명히 구분하고 지각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채워주는 사람은 누구든지 좋아해요. 대표적인 애착 행동은 미소 짓기, 옹알이, 울기, 눈 맞추기, 반사행동 등이에요. 이 시기의 애착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엄마가 일관된 태도를 유지하고 항상 사랑스럽고 따뜻하게 보살펴줘야 해요. 기저귀를 갈아줄 때나 젖을 줄 때 아이와 눈을 맞추면서 웃어주며 말을 걸어주며 애정을 표현해주세요.

▶ 2 생후 2~8개월
가까이 있는 사람을 구별하여 다른 사람과 차별을 두면서 반응을 해요. 울거나 떼를 쓸 때도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이 달래주면 훨씬 빨리 그치고, 더 많이 좋아해요. 반면 낯선 사람을 보면 단순히 응시만 하고 놀아줄 때도 반응이 적어요.

▶ 3 생후 8~24개월
아이가 스스로 애착을 보이는 사람에게 반응을 얻고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려고 해요. 주변을 탐색하면서 양육자에게 붙어 있으며 기어오르기도 하고 껴안기도 하면서 애정을 표현해요. 엄마가 다른 곳으로 가면 어딘가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서 계속 찾는 행동을 보여요. 이때는 아이 행동에 반응을 하면서 더 많은 애정 표현을 해주세요.

▶ 4 만 2세~ 아동기
만 2세가 지나면 아이는 자신의 애착을 형제나 할머니, 할아버지, 자주 보는 사람 등으로 확장시켜요. 혼자서 다른 방에서 논다는 것에 만족을 느끼기도 해요. 애착이 줄었다기보다는 눈에 보이는 애착 행동 자체가 줄어든 거예요. 하지만 만 2~4세 아이들은 평상시 혼자서 잘 놀다가도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다시 양육자에 대한 강한 애착 행동을 보이기도 해요.

연령별 애착 발달에 따라 관계를 잘 맺어주세요

출처살림 - 함소아 내아이 주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