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육아지원

육아지원무료 혹은 저렴하게, 보건소 사용법!

무료 혹은 저렴하게, 보건소 사용법!
지역 보건소에는 무료 혹은 저렴하게 제공하는 건강 서비스가 가득해 병원 못지않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는 사람만 쏠쏠한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보건소 서비스와 이용 팁.


영유아를 위한 필수 예방접종
국가 예방접종 지원사업은 보건소의 주업무다. 전국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10여 가지가 넘는 영유아 필수 예방접종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국가필수 예방접종은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보건소에서 무료 접종받을 수 있다. 또한 저소득 및 다자녀 가구를 대상으로 신생아의 선천대사이상과 청각선별 검사를 지원해 지정 병원에서 이용 가능한 쿠폰을 발급하기도 한다. 보통 출산 예정일 전부터 출산 후 1개월 내에 신청할 수 있다. 일부 보건소에서는 영유아건강검진도 실시하고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본다. 지난해 6월부터시행한 만 12세 이하의 여성 청소을 대상으로 한 자궁경부암 무료접종도 보건소 및 위탁 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다. 예방접종의 종류와 접종 시기, 문의 사항은 각 보건소나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nip.cdc.go.kr), 보건복지부 콜센터(129)를 이용해 해결한다.

TIP 보건소에서 장난감 대여하세요!
일부 보건소에서 유아 장난감을 대여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주민등록증과 가족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하고 연회비 1만 원만 내면 1년간 무료로 장난감을 대여할 수 있다. 소서, 아기체육관, 붕붕카 등의 장난감부터 바운서, 보행기, 유축기 등의 육아용품까지 구비되어 있으며 한 번에 2주간 대여가 가능하다. 거주지역 관할 보건소에서 운영 여부를 확인할 것.



성인을 위한 저렴한 진료와 건강검진
보건소에서 병원보다 훨씬 저렴한 진료비로 일반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침 치료가 가능한 한방 진료, 구강 진료, 임상병리 검사, 물리 치료 등을 받을 수 있다. 진료비는 진료 항목 및 대상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 병원보다 훨씬 저렴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도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다. 빈혈, 혈당,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간 기능 상태 등을 알아보는 성인병 검진, 기초 체력 검진, 갑상샘 검사, 암표지자 검사, 골밀도 검사, 결핵 검진, 정신 건강 검진, 대사증후군 검사, 성병 검사 등도 무료 혹은 몇 천 원가량의 비용으로 받을 수 있다.신경정신과 문턱을 넘기 힘들다면 보건소의 정신보건센터 혹은 정신건강증진센터를 이용해보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간호사, 임상심리사 등이 검사와 상담을 진행하며 재활 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한다. 산전 ·산후 우울증 관리와 부부 갈등, 청소년 상담 등이 가능하며 우울증 및 스트레스 수준이 높은 50대를 대상으로 하는 정신 건강 검진을 비롯해 노인성 정신 질환인 치매를 조기 발견하고 재활을 돕는 프로그램을 따로 운영하는 보건소도 있다. 보통전문가의 심리 상담 후 고위험 대상자는 정신과 전문의와의 일대일 상담, 전화 및 방문 상담 등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웃음교실, 만보걷기교실, 손뜨개교실 등 정신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한다.

TIP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이용하세요!
6개월 과정의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이용한 이들의 금연 성공률은 40% 이상이다. 프로그램은 첫 방문 시 니코틴 의존도를 평가하고 체내 일산화탄소 측정, 금연 보조제, 금연 행동 강화 물품 등을 나눠 주며 금연 성공을 위한 교육과 지침을 알린다. 이러한 기초 검사와 교육 후 6개월간 정기적인 금연관리 서비스를 받게 된다. 관내 구민 또는 직장 소재지가 관내인 직장인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대상 연령 및 프로그램은 보건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확인 후 방문한다.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