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이유식

이유식영양과 맛, 최고의 합을 찾아라 찰떡궁합 이유식

재료를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음식의 맛과 영양이 달라진다. 몸에 좋은 채소라도 어울리지 않은 재료와 요리하면 영양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 입맛을 돋우고 영양 밸런스를 갖춘 이유식 8.

영양과 맛, 최고의 합을 찾아라 찰떡궁합 이유식
초기 : 생후 6개월
쇠고기브로콜리죽

재료 : 쌀가루 12g, 쇠고기 15g, 브로콜리 5g, 물 200ml

How to cook
쌀가루는 물에 불린다.
쇠고기는 삶은 뒤 물과 함께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브로콜리는 데친 뒤 물과 함께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냄비에 ①과 ②, ③, 물을 넣고 끓인다.
④를 체에 거른다.

POINT 재료궁함 "쇠고기+브로콜리" 영양가가 높은 쇠고기는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반면 비타민 함량이 적어 비타민과 무기질이 들어 있는 채소를 곁들여 영양 밸런스를 맞춘다. 특히 브로콜리의 비타민 C는 쇠고기의 철분 흡수를 돕고 식재료의 풍미를 살린다.



중기 : 생후 7~8개월
닭살밤죽

재료 : 쌀 25g, 닭가슴살·밤 15g씩, 대추 5g, 채소국물 200ml

How to cook
쌀은 충분히 물에 불리고 닭가슴살은 삶아서 식힌 뒤 잘게 다진다.
밤은 껍질을 벗기고 삶은 뒤 3mm 크기로 다진다.
대추는 물에 불리고 씨를 제거한 뒤 2~3mm 크기로 자른다.
냄비에 ①과 ②, ③, 채소국물을 넣고 끓인다 .
④가 끓으면 농도를 확인하고 불을 끈 뒤 뜸을 들인다.

POINT 재료궁함 "닭고기+밤"찬 성질인 닭고기와 따뜻한 성질의 밤을 함께 섭취하면 위장과 비장을 보호하고 소화가 잘된다. 또한 닭고기는 철분이 많아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


후기 : 생후 9~11개월
흰살생선비타민죽

재료 : 쌀 25g, 흰 살 생선 20g, 당근 10g, 비타민 15g, 채소국물 200ml

How to cook
쌀은 물에 충분히 불린다.
흰 살 생선은 가시를 제거하고 삶아서 식힌 뒤 잘게 다진다.
당근은 4mm 크기로, 비타민은 데친 뒤 4mm 크기로 다진다.
냄비에 ①과 ②, ③, 채소국물을 넣고 끓인다.
④가 끓어오르면 농도를 확인하고 불을 끈 뒤 뜸을 들인다.

POINT 재료궁합 "흰 살 생선+비타민" 흰 살 생선은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비타민 함량이 낮다. 비타민, 양파 등의 채소로 부족한 비타민 성분을 채워 영양의 균형을 유지한다. 흰 살 생선으로는 도미, 가자미, 대구 등이 있다.



후기 : 생후 9~11개월
쇠고기시금치깨죽

재료 : 쌀 25g, 쇠고기 18g, 시금치 15g, 참깻가루 5g, 채소국물 200ml

쌀은 충분히 물에 불리고, 쇠고기는 삶아서 식힌 뒤 잘게 다진다.
시금치는 데치고 4mm 크기로 다진다.
냄비에 ①과 ②, 채소국물을 넣고 끓인다.
③이 끓으면 참깻가루를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④가 끓어오르면 농도를 확인하고 불을 끈 뒤 뜸을 들인다.

POINT 재료궁합 "시금치+깨" 시금치를 많이 먹으면 결석이 생길 위험이 높아져 칼슘과 단백질 식품을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깨에는 결석의 원인인 수산 성분을 배출하는 단백질, 칼슘, 지방이 풍부하다.


완료기 : 생후 12~15개월
해물아욱진밥

재료 : 쌀·새우살 20g씩, 찰흑미 5g, 오징어·관자살·아욱 15g씩, 양파 10g, 채소국물 200ml

How to cook
쌀과 찰흑미는 충분히 불린 뒤 진밥을 짓는다.
새우살, 오징어, 관자살은 1cm 크기로 자른다.
양파는 8mm 크기로, 아욱은 데친 뒤 8mm 크기로 자른다.
채소국물에 ②와 ③을 넣고 끓인다.
④가 끓어오르면 ①을 넣고 더 끓이다가 밥알이 퍼지면 불을 끈다.

POINT 재료궁함 "새우+아욱" 아욱에는 비타민 A와 C는 물론 칼슘이 많은 반면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하다. 단백질이 주성분인 새우와 함께 먹으면 아욱에 없는 비타민 B 복합체를 보충할 수 있다.



완료기 : 생후 12~15개월
달걀토마토볶음밥

재료 : 쌀 20g, 달걀 2개, 토마토 50g, 양파 10g, 부추 5g, 현미유 1큰술

How to cook
쌀은 충분히 불린 후 진밥을 짓는다.
달걀은 풀어 체에 거른다.
토마토는 아랫부분을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내 살짝 데친 뒤 껍질을 벗기고 1cm 크기로 자른다.
양파는 1cm 크기로 깍둑썰기하고 부추는 1cm 길이로 자른다.
팬에 현미유를 두르고 ②를 스크램블한 뒤 ③, ④의 양파를 넣고 볶는다.
⑤에 ①과 ④의 부추를 넣고 한 번 더 볶는다.

POINT 재료궁함 "달걀+토마토"달걀에 부족한 비타민 C와 식이섬유는 토마토로,토마토에 적은 단백질은 달걀로 보충할 수 있어 섭취 시 영양 시너지 효과가 생긴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지용성으로 달걀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5배로 높아진다.


완료기 이후 간식
비프케사디야

재료 : 토르티야 2장, 다진 쇠고기 30g, 빨간색과 노란색 파프리카·청피망·느타리버섯·양파 20g씩, 간장 2큰술, 올리고당·청주·현미유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1/2작은술, 물 4큰술, 치즈 2장

How to cook
다진 쇠고기는 핏물을 제거한다.
파프리카와 청피망, 양파는 1cm 크기로 깍둑썰기하고 느타리버섯은 1cm 크기로 자른다.
분량의 간장, 올리고당, 청주, 다진 마늘, 후춧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고 ①을 30분 정도 재워둔다.
팬에 현미유를 두르고 ③을 넣은 뒤 고기가 익으면 ②를 넣고 센 불에서 더 볶는다.
팬에 토르티야를 올린 뒤 ④를 토르티야의 절반만큼 담고 치즈를 올려 반으로 접는다.
⑤를 노릇하게 굽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POINT 재료궁합 "쇠고기+파프리카" 파프리카는 색에 따라 영양소가 다르다. 빨간색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A와 B2, 노란색엔 비타민 B1, 주황색에는 철, 칼륨, 나이아신, 비타민 C가 들어 있다. 쇠고기와 함께 요리하면 영양 만점 이유식이 완성된다.



완료기 이후 반찬
꼬마닭갈비

재료 : 닭가슴살 100g, 고구마·양배추 30g씩, 양파 20g, 당근 15g, 쪽파 5g, 고추장·올리고당·청주·현미유 1큰술씩, 간장 1작은술, 후춧가루·다진 마늘 1/2작은술씩, 물 30g, 우유 300ml

How to cook
닭가슴살은 기름기를 제거하고 가로 3cm, 세로 2cm 크기로 자른 뒤 우유에 재워뒀다가 30분이 지나면 헹구고 물기를 제거한다.
고구마, 양배추, 양파, 당근은 가로 2cm, 세로 1cm 크기로 자른다.
분량의 고추장, 간장, 올리고당, 다진 마늘, 후춧가루, 청주, 물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팬에 현미유를 두르고 ①과 ②, ③을 넣고 볶는다.
④가 어느 정도 익으면 쪽파를 넣고 한 번 더 볶는다.

POINT 재료궁합 "닭고기+고구마" 단백질이 풍부한 닭고기는 식이섬유와 비타민의 함량이 적다. 고구마, 양파, 당근, 깻잎 등을 곁들여 먹으면 영양상 조화를 이룰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