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재우기

재우기알쏭달쏭 수면 관련 궁금증

알쏭달쏭 수면 관련 궁금증

Q. 아이가 초저녁만 되면 악을 쓰며 울어요. 영아 산통이 있는 아이는 언제부터 수면 교육을 해야 하나요?
아직까지 영아 산통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영아 산통이 있는 아이는 보통 예민한 기질을 갖고 있어 주변 환경이 어수선하고 편안하지 않을 때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영아 산통이 있는 아이의 수면 교육은 증상이 사라진 뒤로 미뤄야 합니다. 산통을 앓는 동안 울려가며 수면 교육을 시도하는 것이 오히려 엄마와 아이를 힘들게 하기 때문입니다.

Q. 아이가 밤이 되면 거의 1시간 간격으로 깨어 안아달라고 울어요. 밤에 자꾸만 깨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생후 2~3주간은 아이가 밤낮을 제대로 구별하지 못하지만 생후 한 달이 다 되어가는데도 밤에 잠을 자지 않는다면 낮과 밤을 알려줘야 합니다. 아무리 아이가 간밤에 잠을 못 잤더라도 평상시처럼 집안일을 하며 일상적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낮 시간에 가능한 한 아이와 오래 놀아주며, 아이가 있는 공간을 환하게 유지해 낮이라는 것을 알려주세요. 저녁이 되면 수면등만 켜서 방을 어둡게 하고, 조용히 놀아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생후 6개월까지 완전 모유 수유를 했어요. 그러다 보니 밤에 1~2시간마다 깨서 젖을 찾아요. 밤중 수유를 끊자니 아이가 너무 심하게 울어서 걱정이에요.
모유 수유를 하는 아이는 분유를 먹고 자라는 아이에 비해 한 번에 자는 시간이 짧고 밤중 수유를 끊기까지 많은 시간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만약 아이가 낮에 잘 먹고 몸무게가 잘 늘고 있다면 밤중 수유를 점차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밤중에 깨도 바로 젖을 물리지 말고 등을 토닥이거나 따뜻하게 안아주며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고 편하게 잘 수 있게 시도해보세요.

Q. 아이 낮잠은 몇 시간씩 재우는 것이 좋을까요?
아이마다 필요한 낮잠의 양이 다릅니다. 보통 1시간 미만의 낮잠으로는 아이의 피로를 풀어주기에 충분하지 않으니 가능하면 시간 이상 재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라면서 낮잠 시간이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돌이 넘으면 한 번에 2시간 남짓 잡니다. 신생아는 아무 데서나 낮잠을 재워도 상관없지만 가능하면 낮잠도 밤잠을 자는 곳에서 재우며 잠자리에 익숙해지게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plus info. 잠 잘 오는 수면 환경 만들기

01 적절한 실내 온·습도 유지하기 아기는 스스로 체온을 조절하지 못해 외부 환경에 크게 좌우된다. 따라서 쾌적한 수면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당한 실내 온도는 22℃ 내외, 습도는 50%로 조절한다. 또한 실내 공기가 탁해지지 않도록 자주 환기하며, 창문으로 들어오는 바람이 아기에게 직접 닿지 않도록 한다.

02 이불이나 옷으로 꽁꽁 감싸지 않기 따뜻한 옷이나 이불로 꽉 싸 두면 땀을 배출하지 못해 피부 트러블이 생기고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실내 온도를 적당히 맞춰놓고 몸이 따뜻한 정도로 옷을 입힌다.

03 낮에는 햇볕 쬐고 충분히 놀기 멜라토닌은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이다. 단, 멜라토닌 호르몬은 햇볕을 쬔 뒤 15시간 후에 분비되므로 아침 일찍 일어나 햇빛을 볼수록 효과가 있다. 아이가 밤에 쉽게 잠들게 하려면 낮에 충분히 놀아준다. 엄마와 눈을 맞추고 웃는 것만으로도 아이에겐 충분한 활동이자 놀이다.

04 조용한 분위기 만들기 조명을 약하게 하거나 완전히 불을 끄고 재운다. 아이가 잠에서 깨서 울더라도 작은 조명 하나만 켠 채 달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