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성장발달정보

성장발달정보아이 월령별 운동 발달 ③ - 생후 25~36개월

아이 월령별 운동 발달 ③ - 생후 25~36개월


생후 25~36개월
이 시기에는 끊임없이 움직인다. 다른 사람을 쫓고 쫓기는 놀이를 좋아한다. 놀이터에서 미끄럼 타기, 그네 타기, 뛰어다니기를 즐긴다. 세발자전거를 타는 아이도 있다. 발끝으로 걷는 법을 베우고 한 발로 서 있기도 한다. 층계의 계단 수를 세며 마지막 계단을 뛰어내린다. 양발로 제자리 뛰기를 시도하지만 아직 서툴다. 또한 생후 30개월이 지나면 걷는 모양이 어른들처럼 더욱 자연스러워진다. 두 발로 동시에 껑충껑충 뛰거나 종종걸음으로 빨리 걷는 등 새로운 형태의 동작을 즐겨한다. 계단을 오를 때 두 발을 교대로 이동한다. 이동하면서 여러 가지 동작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을 던지거나 걸으면서 아이스크림을 먹을 수 있다. 앞으로 넘어지지 않고 윗몸을 굽힐 수 있다. 공을 발로 차서 의도한 방향으로 보낼 수 있다. 스탠드 같은 것 위에 공을 얹어놓으면 방망이로 맞힐 수도 있다. 세발자전거를 제대로 탈 수 있다.


체크리스트
1.구슬 끼우기가 가능하나요?
2.반짝반짝 율동을 모방하려고 하나요?
3.한발로 서기가 2초 정도 가능하나요?
4.멀리뛰기를 모방할 수 있나요?
5.동그라미를 그릴 수 있나요?
6. 한 발로 서서 4초 이상 버틸 수 있나요?
7. 3계단 정도의 높이에서 뛰어내릴 수 있나요?
8. 멀리뛰기를 30㎝ 정도 힘들지 않게 잘할 수 있나요?
9. 줄자를 15㎝ 정도 올렸을 때 뛰어넘을 수 있나요?


운동 발달 자극 놀이법
1. 볼링놀이
세워놓은 볼링 핀이나 깡통으로부터 조금 떨어진 곳에서 웅크리고 앉은 채로 공을 굴려서 넘어뜨리게 한다. 볼링놀이는 단지 공을 굴리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 보고 목표를 정한 후 그것을 향해 공을 굴리는 놀이다. 여러 동작과 감각이 복합적으로 필요한 수준 높은 놀이다.
2. 평면에서 점프하기
높은 곳에서 점프를 할 수 있게 되면 평면에서 점프하는 것에 도전해보자. 엄마가 아이 몸을 높이 들어 올려 감각을 알게 한 다음, 혼자 해보게 한다.
3. 손을 짚지 않고 계단 오르내리기
몸의 균형을 잡으면서 완만한 계단을 오르고, 앞을 보면서 내려오게 한다.
4. 달리기
‘시작’이라는 지시에 맞추어 달리게 하고, ‘멈춰!’라는 지시에 따라 바로 멈추게 한다. 빠른 박자의 노래를 틀어놓고 연습해도 좋다. 줄로 출발선과 결승점을 표시해 친구와 경주를 하게 해도 좋다.



<추천 그림책>


구름빵 손가락인형 놀이

아이 월령별 운동 발달 ③ - 생후 25~36개월
글?그림 GIMC/한솔수북

상자를 열면 엄마, 아빠, 홍비, 홍시 네 개의 손가락 인형과 팝업북 1권, 스티커 1장이 들어 있어요. 창문도 여닫을 수 있고, 문을 열면 다른 방으로 건너갈 수도 있지요. 옷장을 열어 예쁜 옷들도 입어보고, 오븐을 열어 맛난 빵도 구워볼까?





구름빵 손인형 놀이

아이 월령별 운동 발달 ③ - 생후 25~36개월
글?그림 GIMC/한솔수북

구름빵 손인형을 손에 끼우고 꼬물꼬물 놀아보자. 소근육 발달뿐만 아니라, 표현력이 쑥쑥 자라나고, 사회성도 기를 수 있지요. 홍비 인형과 홍시 인형이 함께 들어 있어서 친구들이랑 같이 놀 수 있다. 홍비, 홍시 역할에 따라 목소리도 흉내 내어보고, 구름빵 먹고 하늘도 날아보자. 각 1, 2권으로 나눠 ‘빨래가 날아간 날’ ‘무지개 우유’ ‘책 의사 선생님’ ‘비눗방울 놀이’가 담겨 있다.






참고한 책 : <우리 아기 뇌를 자극하라>(우듬지) <김수연의 아기발달 클리닉>(빈센트)

출처앙쥬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