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성장발달정보

성장발달정보0~12개월 우리 아기 성장 발달 보고서 (11~12개월)


11 Month

0~12개월 우리 아기 성장 발달 보고서 (11~12개월)
34 독립심이 발달한다. 이 시기의 아기는 자기 의사를 동작으로 정확히 나타낼 수 있다. 혼자 놀이에 열중하거나 혼자 먹고 걸으려 하는 등 독립심이 싹트기 시작한다.
35 말의 의미를 알아듣는다. 행동을 하지 않고 말만 해도 의미를 알아듣는다. 또 자기가 하는 간단한 단어의 의미를 알고 상황에 맞게 적절히 구사하는 등 언어 능력이 발달한다. 36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보인다. 사회성이 발달해 낯가림도 차츰 줄어드는 시기로 다른 사람의 주의를 끌기 위해 행동한다. 또래친구를 만나면 말을 걸거나 손을 내밀고 쓰다듬는 등 관심을 보인다.


12 Month
37 빠르면 걸음마를 시작한다. 대부분의 아기는 이 시기부터 잡고 일어서는 것을 능숙하게 하면서 차츰 발을 떼기 시작한다. 성장 속도가 빠른 아기는 돌 무렵이면 능숙하게 걷기도 한다.
38 낮과 밤에 자는 시간이 규칙적이 된다. 물론 아이마다 차이는 있지만 밤에 자는 시간과 낮에 자는 시간을 통틀어 하루 14~16시간 정도 잔다. 밤에 잘 안 자거나 늦게 자려고 한다면 낮잠을 적게 재우고 활동량을 늘린다.
39 엄마에 대한 애착이 강해진다. 엄마의 모습이 잠깐이라도 보이지 않으면 큰 소리로 울음을 터뜨리고, 하루 종일 엄마 뒤를 졸졸 따라다닌다. 아이와 잠깐 떨어질 때는 “엄마, 금방 다녀올게”라는 말로 아이를 안심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