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성장발달정보

성장발달정보아이 성향에 맞는 장난감 고르기

아이 성향에 맞는 장난감 고르기
툭 하면 손부터! 공격적인 기질의 아이라면
점토(밀가루 반죽) 점토는 손으로 꾹꾹 누르며 반죽하다 보면 공격적인 에너지를 부드럽게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밀가루 반죽은 물로 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유용하다. 벽에 큰 종이나 비닐을 붙이고 던지기 놀이를 하면 공격성을 놀이로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트 화살 쏘기보다 쉽고 안전하다. 또 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승패를 경험하고 받아들이는 연습을 할 수 있다.
펀치볼(베개) 주먹을 날리면 되돌아와 다시 도전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게 장점. 마음껏 손으로 치고 발로 차면서 쌓인 감정을 풀 수 있다. 아무리 공격한들 놀이일 뿐이니 아이도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물감 쉽게 지워지는 수성물감을 네 가지 색 정도, 200ml 내외의 양으로 준비해 큰 종이에 손이나 큰 붓으로 마음껏 그려보게 한다. 이젤이 있다면 종이를 걸어 두고 그려보게 하는 것도 좋다.

부끄럼 타는 소극적인 아이를 위한 장난감
비눗방울 장난감 비눗방울 놀이는 환상적인 느낌을 주면서 기분을 편안하게 이완해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비눗방울을 불 때 호흡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감정이 조절된다. 소극적인 아이는 호흡을 크게 하는 연습을 하면서 스트레스 조절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또 막대가 달린 비눗방울 장난감은 아이가 팔을 휘저으며 놀 수 있어 자연스럽게 몸을 많이 움직이게 하고 활력을 줄 수 있다.
악기 말을 잘 하지 않거나 표현하는 것을 어색해하는 아이는 악기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게 한다. 북이나 실로폰 등의 간단한 악기가 적당하다.
풍선 풍선치기 놀이로 에너지를 활성화한다. 아이가 풍선이 터질까 겁낸다면 아이가 원하는 만큼만 바람을 넣은 작은 풍선을 갖고 놀이한다. 긴 풍선으로 모양을 만들어 아이에게 선물하면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요리놀이 장난감 요리놀이는 계속 움직이면서 얘기를 나눌 수 있고, 같이 나눠 먹으면서 친해지기 쉽게 한다. 점토로 국수나 아이스크림 등을 만들어보거나 음식물 모형으로 상을 차려내는 놀이는 애착을 촉진한다.

산만하고 충동적인 아이를 위한 장난감
마술놀이 장난감 집중력이 짧고 새로운 것에 끌리는 아이는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원한다. 순간적으로 물건이 튀어나오거나 변신하는 마술 장난감으로 아이의 시선을 끌면서 재미를 더할 수 있다. 다만 장난감의 비밀을 알아버린 뒤에는 흥미를 잃을 수 있다. 안 보이는 곳에 넣어 뒀다가 다른 놀이에 집중한 뒤 산만해졌을 때 잠깐 주의를 환기시키는 정도로 활용할 수 있다.
병트램펄린 넘치는 힘을 빼줄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한 시기이므로 몸의 조절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충동성이 있는 아이들에게 효과적이다. 트램펄린에서 뛰면서 힘을 쏟고 난 뒤 편안히 쉬면서 몸이 조절되는 것을 느껴보게 한다.
플레이콘 시작은 있지만 끝을 보기 어려운 것이 산만한 아이의 특성. 이런 타입의 아이는 작은 것이라도 ‘완성’해보는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플레이콘은 물만 묻히면 금세 연결어 형태를 뚝딱 만들 수 있다. 막대, 새, 잠자리처럼 작고 쉬운 것부터 만들며 인내력과 집중력을 키운다.
볼링 장난감 핀을 쓰러뜨리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효과적이며 핀을 세우고 공을 목표물에 조준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조절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TIP 혼자 놀기 좋아하는 아이
아이가 사람에게 관심이 적고 특정 장난감에 몰입하거나 혼자놀려는 경향이 강한 경우도 있다. 만일 자동차 같은 특정한 장난감에 집착한다면 그 장난감의 양을 줄여보는 것도 좋다. 장기적으로는 사람과 노는 데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마주 앉아 노래를 부르고 신체놀이를 하는 등 상호작용의 비중을 높인다. 또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옷 주머니에 숨기거나 머리위에 올려서 아이가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는 식으로 놀이에 끼어드는 것도 좋다.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