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부모교육

부모교육기질별 어린이집 적응 프로젝트 ①

앞으로 한 달, 어린이집 등원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과연 우리 아이가 어린이집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 아이의 성향과 기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적응 과정을 미리 예측해보자.


아이에게 어린이집 적응이란

기질별 어린이집 적응 프로젝트 ①
두근두근 기대 반, 조마조마 걱정 반. 아이를 처음 어린이집에 보낼 엄마들이 2월을 보내는 마음이다. 아이에게 어린이집이란 나름의 첫 번째 사회생활이다. 이제 아이는 어린이집이라는 첫 번째 ‘사회적 틀’ 안으로 들어와 본격적으로 ‘순응’과 ‘조율’을 배우게 된다. 규칙을 지키고 자기주장을 굽히며 떼쓰기가 소용없다는 것을 배우는 과정만 해도 힘겨운데, 여기에 눈물겨운 과정이 더해지게 되니 바로 엄마와 떨어지는 일. 어린이집 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엄마와의 분리가 잘 이루어져야만 한다. 어린이집 규칙을 잘 지키고, 신변 처리에 익숙해지고, 여러 활동에 잘 참여하는 것은 일단 엄마와 ‘빠이빠이’가 된 다음에 기대할 일이다. 만일 아이가 엄마와 분리하는 데 어려움이 큰 상태라면 한참 동안 힘겨운 과정을 겪어낼 각오부터 다져야 한다.


나는 엄마 껌딱지! 엄마와 분리가 힘든 아이
보통 분리가 수월치 않은 아이도 한 달 정도 적응기간이 지나면 등원이 한결 수월해진다. 그러나 평소 분리를 몹시 힘들어하는 경우, 특히 만 4세 아이가 한시도 엄마 옆에서 떨어지지 않으려 하고, 집 안에서도 엄마가 눈에 보이지 않으면 금세 울음을 터트리거나 당황해서 엄마를 찾는다면 적응 과정이 무척 힘들어질 가능성이 높다.

미리 보는 적응기간 이런 아이들은 어린이집 문 앞까지 수차례 “오늘은 엄마랑 웃으면서 빠이빠이 하자”고 다짐을 받고 또 받아도 막상 저만치 어린이집이 보이기 시작하면 돌변한다. 안 간다고 엄마 손을 잡아끌기도 하고 울음을 터트리며 바닥에 주저앉아 대성통곡할 수도 있다. 특히 분리불안장애를 의심할 만큼 정도가 심한 아이는 엄마와 분리되는 순간, 공황상태에 가까울 정도의 공포를 느낀다고 한다. 이런 아이들이 어린이집 문 앞에서 숨이 넘어갈 듯 울고 소리를 지르는 모습은 단순한 떼쓰기가 아니라 공포에 질려 있다는 표현이 맞다. 또한 아침마다 배가 아프다거나 머리가 아프다는 등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몸이 아프다는 신호로 나타나는 ‘신체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Solution]
신뢰감이 키워드, 약속을 철저히 지킨다 분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헤어졌다가도 다시 만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거다. 보통 아이가 분리를 힘들어하면 엄마와의 애착 문제를 떠올리기 쉬운데, 양육 방식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기질적으로 쉽게 긴장하고 불안해하는 아이도 있다. 이런 성향의 아이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약속 잘 지키기다. 특히 어린이집 등원 준비 및 적응 기간에는 만남과 헤어짐에 대한 약속을 더욱 철저히 지켜야 한다.

적응을 위해 분리 연습을 해보자 어린이집에 보내기 전 엄마와 떨어졌다가도 다시 만날 수 있다는 걸 거듭 확인시켜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분리 연습은 아이의 연령이나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아이와 엄마가 숨바꼭질을 하며 서로를 찾아서 꼭 안아주는 놀이로 변형해도 좋다. 어느 정도 인내심이 있고 말이 통하는 3~4세 아이라면 집 안에서 엄마를 기다렸다가 만나는 연습을 해본다. “엄마, 잠깐 화장실 다녀올게. 큰 바늘이 00에 가면 나올 거야. 네가 궁금하면 똑똑 노크하면 돼”라고 말한 뒤 그대로 행동하고 점차 시간을 늘려간다. 또 할머니 집에 갔을 때 엄마가 잠깐 슈퍼나 마트에 다녀오고 그동안 아이는 기다리는 ‘작은 헤어짐’을 연습해본다.

적응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어린이집마다 차이는 있지만 등원 후 한 달간은 나름의 적응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체계적으로 엄마가 어린이집에 머무르는 시간과 장소를 정해둔다. 교사와 충분히 상의하고 이런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해볼 것. 유난히 분리가 힘든 아이라면 교사와 면담을 해서 1~2시간 정도 엄마가 아이와 함께 어린이집에 머물도록 한 뒤에 차츰 시간을 줄여나가거나, 아이가 어린이집에 있는 시간을 조금씩 늘려보자.

출처베스트 베이비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