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아빠의 육아

아빠의 육아초보 아빠의 프로 육아법 - ③ 목욕시키기

목욕은 아이와 스킨십을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살을 부비면서 사랑을 나누고, 여기에 물이 주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스킨십 효과를 높여준다. 또 아이를 자주 목욕시키면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아빠가 자주 목욕을 시켜 스킨십으로 키운 아이는 커서 친구를 잘 사귀는 등 사회성이 좋다. 따라서 아이의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평소 목욕하는 시간을 자주 갖자.


팔꿈치를 담가 물의 온도를 맞춘다

초보 아빠의 프로 육아법 - ③ 목욕시키기
욕조물의 온도는 아이 위주로 맞춰야 한다. 아이의 피부는 민감하고 약하기 때문에 아빠가 손을 담가 괜찮다고 느끼는 온도라도 아이에게는 뜨거울 수 있다. 목욕물은 아빠의 팔꿈치를 담가 따뜻한 정도인 37~40℃ 가 적당하다.


몸 전체를 부드럽게 만져준다
목욕시킬 때는 아이의 얼굴에서 다리까지 몸 전체를 꼼꼼하게 만져준다. 이러한 스킨십은 아이의 정서 및 성장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 이때 아이가 좋아하는 동요를 불러주거나 허밍으로 조용한 멜로디를 들려주면 더욱 좋다. 따뜻한 물속에서 아빠의 낮고 안정된 음성을 들음으로써 아이는 정서적으로 편안함을 느낀다.


신생아는 비누를 사용하지 않는다
생후 3개월 이하의 아이를 목욕시킬 때는 비누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물만으로도 깨끗이 목욕시킬 수 있다. 하지만 꼭 사용하고 싶다면 신생아 전용 비누를 소량 사용한다. 때타월도 아이 목욕 시 자제해야 할 용품이다. 아이는 피부가 연약해 때타월로 자극을 주면 피부가 빨개지는 등 상처를 입는다. 가제 수건으로 피부를 부드럽게 닦아주면 된다.


귀와 코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한다
귀와 코에 물이 들어가면 아이가 답답해하고 세균에 감염될 우려가 있으므로 되도록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한다.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는 깨끗한 면봉으로 귀 주변만 닦고, 귓속 깊숙이 면봉을 넣지 않게 주의한다. 코 안의 물기도 면봉으로 제거한다.

욕조에서 하면 더 재미있는 목욕 놀이

빨래 놀이 목욕을 하면서 빨래라는 모방 놀이를 할 수 있다. 가제 수건에 비누를 묻혀 거품을 낸 다음, 빨래하는 시늉을 하면 아기도 신나서 따라 한다.

페트병에 물 담기 욕조에 빈 페트병을 넣어주면 아기는 페트병에 물을 담고 부으면서 재미있어 한다. 페트병 뚜껑에 구멍을 뚫으면 물총 놀이도 할 수 있다.
출처웅진리빙하우스 - 소문난 육아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