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계획임신

계획임신부부가 함께 하는 임신 준비 ②


D-100 계획임신 준비 시작!

부부가 함께 하는 임신 준비 ②
건강한 아이를 만나기 위해서는 부부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 남성의 정자 생성 기간이 3개월 정도 소요되므로 남편 또한 임신 시도 3개월 전부터 건강한 몸만들기에 돌입해야 한다.

흡연과 음주는 3개월 전부터 BYE~
담배와 술은 최소한 임신 3개월 전부터 끊는 것이 좋다. 담배에 함유된 니코틴은 난소의 혈액순환을 방해해 난소 기능을 저하시키고, 정자의 질에 영향을 주어 임신 가능성을 낮춘다. 또한 과도한 음주는 고환 위축과 남성호르몬을 감소시키고 호르몬 불균형으로 임신을 어렵게 만들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부부의 건강 상태 체크하기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부부가 임신하기 좋은 건강 상태인지 검사부터 해봐야 한다. 임신 계획 3~4개월 전에 함께 건강검진을 받아볼 것. 특히 당뇨병, 고혈압, 갑상선 질환, 심장병 등 내과적 질환을 앓은 병력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위험성을 최소로 줄여야 한다. 그 밖에 성병, 반복 유산, 자궁 및 골반 기형 같은 산부인과 질환 등 임신에 문제가 될 소지는 없는지 반드시 확인할 것.

과도한 운동은 정자를 피곤하게 한다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한 정자를 만들지만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해가 된다. 신체적인 스트레스가 호르몬 수치를 감소시켜 생식력 저하를 초래하기 때문. 몸이 피곤하면 정자도 피곤해진다. 운동을 좋아하는 남성이라도 주 5회 이하로 한 번에 60분이 넘지 않도록 하고, 고환을 압박해 온도를 높이는 장시간의 사이클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여성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심한 근력운동보다 가볍게 뛰거나 빠르게 걷는 정도의 유산소운동이 임신 확률을 높이니 참고하자.

[Tip 임신 전, 여성이 받아야 할 검사]
풍진 항체 검사 - 임신 초기 풍진에 감염되면 선천성 심장 질환, 귀머거리, 정신박약 등 태아에게 선천성 기형을 일으킬 수 있다. 풍진 항체 검사를 한 뒤 항체가 없으면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접종 후 3개월간은 반드시 피임할 것.
간염 검사&일반 간 기능 검사 - 임신부가 간염에 걸려 있으면 출산 시 아기가 산도를 통해 나오면서 간염에 감염된다. 따라서 미리 간염 예방접종을 받아 항체가 만들어진 후 임신하는 것이 안전하다. 임신부가 간염 보균자인 경우는 출산하자마자 바로 아기에게 면역글로불린이나 백신을 접종하여 간염을 예방할 수 있다.
난소와 자궁근종 검사 - 자궁과 난소에 혹은 없는지, 기형은 아닌지 등을 확인한다.
빈혈 검사 - 혈액 검사를 통해 확인한다. 빈혈이 있는 경우 임신 전 철분제를 복용해 치료해야 한다.
성병 검사 - 매독, 임질, 에이즈, 클라미디아 등 성병 검사 결과 양성 반응이 나타나면 남편도 검사를 받아야 한다.
그 밖에 결핵 검사와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임신 전, 남성이 받아야 할 검사]
정액 검사 - 정자 수, 정자의 활동성과 형태 등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비정상적인 경우 치료를 받는다.
간염 검사 - 간염은 성행위를 통해 배우자에게 전염될 수 있는 질환이다. 간염 항원과 항체 검사를 해 항원과 항체가 모두 없으면 미리 간염 예방접종을 해두는 편이 좋다.
성병 검사 - 임신 시도 전 성병균에 대해 검사한다.

임신 전 치과 치료를 미리 받는다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치과 검진이나 충치 치료는 미리 받도록 하자. 모체와 태아에게 영향을 덜 미치는 임신 4~6개월 사이에 치과 치료를 받을 수 있으나 임신 중에는 모든 치료가 가능하지는 않기 때문. 심미적이거나 선택적인 치료, 보철 치료는 출산 이후에 받아야 하지만, 임신 중기에는 스케일링 같은 간단한 처치는 가능하다.

엽산제·비타민제 챙겨 먹기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결손뿐 아니라 심장병이나 언청이 등 선천성 기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임신 전부터 부부 모두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 엽산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은 간, 콩, 푸른잎 채소, 곡물, 시리얼 등이다.
하지만 음식 섭취만으로는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 힘들므로 임신 시도 3개월 전부터 엽산제나 엽산이 함유된 종합비타민제를 복용하도록 하자. 엽산은 비타민 B 복합체의 일부로 수용성 비타민이라 과량 섭취해도 초과분은 배출되므로 안심하고 충분히 섭취할 것.

건강하고 따뜻한 자궁 만들기
여성의 자궁은 항상 따뜻해야 하므로 체온 조절에 신경써야 한다. 또한 너무 타이트한 바지나 몸에 딱 달라붙는 레깅스는 피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헐렁한 옷을 입는 것이 좋다. 생리 중에는 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생리대를 자주 갈고, 카페인과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자궁근종이 있는 경우에는 미역, 다시마, 깻잎, 선짓국, 고기, 생선 등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출처베스트 베이비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