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임신
-
계획임신자녀 터울별 장단점 - ① 1∼2년
-
1∼2년 간격으로 출산하게 되면 부모는 자신들의 인내심을 마지막까지 시험해야 할 것이다. 또한 몇 가지 건강상 위험도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동시에 몇 가지 장점도 존재한다.
장점 - 나이가 비슷하므로 자라면서 아이들끼리 보다 가깝게 지낼 수 있다. 같은 것에 흥미를 느끼고 비슷한 활동을 즐기기 때문에 온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한 스케줄을 짜기가 쉬워진다. 부모들은 나이가 비슷한 형제, 자매들끼리 가까운 친구처럼 지내기를 바랄 것이다.
- 아이들 데리고 다니기, 수유, 기저귀 교환, 아이에게 화장실 사용법 가르치기 등 육아에 관련된 모든 단계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아기 보호용 장치들을 집안에 여러 번 설치할 필요가 없어진다.
- 첫 아이는 나중에 태어난 동생들과 쉽게 어울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많은 시간을 동생들과 보내게 될 것이다.
단점 - 두 아이를 위한 기저귀를 동시에 준비한다는 것은 엄마에게 엄청난 부담으로 다가올 것이다. 그뿐 아니라 몇 년 동안은 개인적인 시간을 즐길 여유도 거의 없을 것이다.
- 쌓이는 스트레스와 피로는 부부간의 결혼 생활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다. 원만한 결혼 생활을 위해 부부는 힘든 육아 업무를 적절히 분담해야 하고, 때로는 둘만의 시간을 보낼 필요가 있다.
- 두 명의 아기에게 필요한 용품을 사려면 경제적인 부담이 클 것이다.
- 자녀들 사이에 생긴 라이벌 의식이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다.
-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출산 후 18개월이 지나기 전에 다시 임신이 되면 저체중아를 낳거나 조산을 하게 될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은 출산 후 산모의 몸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다. 또한 출산 후 바로 임신을 하게 되면 필수 영양소가 한층 더 감소할 수 있다.
- 두 임신 사이의 간격이 짧으면 엄마의 건강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일부 연구에 의하면 출산 후 6개월 이내에 다시 임신을 하면 빈혈이나 임신후기에 발생하는 출혈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한다고 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것은 산모의 몸이 아직 첫 번째 임신에서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제왕절개 수술을 받은 뒤 18개월이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자연분만을 시도할 경우 자궁파열이 발생할 확률이 증가한다.
- 임신할 가능성이 적긴 하지만 모유수유 중에 가끔 임신이 되기도 한다. 만약 임신중 모유수유까지 하려 한다면 식단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영양사를 만나 상담 받으며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 어떠한 식단을 구성해야 하는지 도움 받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