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병원 이용 및 검사

병원 이용 및 검사임신부를 위한 치아 관리 가이드

임신부를 위한 치아 관리 가이드
임신 중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구강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임신부라는 이유로 욱신거리는 치통을 마냥 참기보다 의사와 상의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바람직하다.

임신 중에는 체내의 호르몬 변화와 더불어 혈액량이 늘고 혈압이 높아져 잇몸이 붓고 상처가 나기 쉽다. 입덧이 있는 경우 입안의 산도가 증가해 충치가 생기는 등 구강 상태가 상대적으로 취약해진다. 잇몸이 붓고 양치질할 때마다 피가 나는 치은염은 임신 2~3개월경 나타날 수 있으며, 7~8개월쯤엔 임신부 70% 정도가 경험한다. 치은염으로 약해진 잇몸 관리를 소홀히 하면 잇몸 염증이 심해지고 치주염으로 발전할 수 있다. 치주염 증상은 붓고 피나 고름이 나오는 등 통증이 심한 편이며, 치아가 흔들리거나 구취가 나기도 한다. 임신부들은 ‘치아 치료 약품이나 엑스레이 촬영할 때의 방사선, 마취제 등이 혹시 태아에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에 치과 치료를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 방치하면 만성 치주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임신 중 심한 잇몸 질환을 앓은 임신부가 미숙아나 저체중아를 낳을 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므로 증세가 있다면 즉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도록 한다.


임신 중 치과치료 받아도 될까?
임신에 앞서 구강 검진을 받고 필요하다면 충치나 잇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좋다. 임신 중에는 치아 건강이 계속 나빠질 수 있으니 임신 전보다 더 신경써 관리하고, 구강에 문제가 생겼다면 산부인과와 치과의 협진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 안정기인 임신 중기에는 충치 치료와 사랑니 발치, 교정이 가능하다. 엑스레이 촬영도 크게 문제되지 않으며, 임신부에게도 안전하게 쓸 수 있는 항생제와 소염제가 있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단, 임신 초기인 13주 이전에는 적은 양의 방사선도 태아의 성장 저하, 기형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입덧때문에 치료받기가 어렵다. 또한 후기에는 조산 위험이 크기 때문에 초기와 후기에는 응급처치 정도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플란트나 잇몸 수술, 전신마취가 필요한 광범위한 수술도 발열과 감염 위험이 크니 가급적 출산 이후로 미루도록 한다.


치료보다 중요한 예방법
임신 중에는 임신 전보다 꼼꼼한 칫솔질과 치실 사용으로 깨끗한 구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칫솔모가 부드러운 칫솔로 잇몸에서 치아 쪽을 쓸 듯이 닦고, 특히 치석이 많이 쌓이는 아래 앞니의 안쪽은 칫솔을 세워 꼼꼼히 닦는다. 칫솔이 잘 닿지 않는 곳은 치실로 관리하는 게 좋은데, 음식을 먹을 때마다 사용하지는 못하더라도 취침 전에 사용하면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입덧을 한다면 몸 상태가 좋을 때 양치질을 하고, 향이 약한 치약과 머리 부분이 작은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한다. 또한 입덧으로 인한 구토가 반복되면 위산에 의해 치아 부식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구토 즉시 물로 입안을 헹궈낸다.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 당분 함량이 높지 않은 음식과 간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치아와 잇몸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달거나 끈적이는 음신 대신 간식으로 챙겨 먹으면 좋다. 음식을 먹은 후에는 양치질을 하거나 구강청결제로 입안을 헹구는 것이 좋으며, 양치질을 할 때는 치아뿐 아니라 혀도 같이 닦아야 박테리아를 깨끗이 없앨 수 있다.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