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병원 이용 및 검사

병원 이용 및 검사임신 중 치과 치료, 이게 궁금해요!
2017.04.03

임신 중 치과 치료, 이게 궁금해요!
Q 임신 중 사랑니 발치 가능한가요?
사랑니의 경우 산부인과 전문의와 치과 전문의의 협진이 필요하다. 사랑니 발치는 피부나 근육 조직 등을 충치 치료보다 더 많이 건드리는 관혈적 시술이고 발치 후 항생제 복용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임신부의 몸 상태를 정확히 알고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랑니 발치는 가급적 출산 이후로 미루는 것이 좋지만 염증 문제가 반복된다면 임신 중기에 발치할 수 있다.

Q 임신 중 치아 미백 해도 될까요?
임신 중 치아 미백은 권장하지 않는다. 치과에서 사용하는 미백제는 식약처에서 인증받은 안전한 약품이긴 하지만 다양한 화학물질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또 임신으로 약해진 잇몸이 치아 미백제로 인해 더 쉽게 손상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출산 이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Q 스케일링 받아도 될까요?
임신 중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증가하는데, 이로 인해 구강 내 세균이 증식해 치아 표면에 붙은 치석이나 플라크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잇몸 질환이 쉽게 발생한다. 스케일링을 할 수 있지만 임신 전보다 출혈량이 더 많을 수 있다. 잇몸 상태에 따라 전문의와 상담해 치료를 결정하자.

Q 양치질을 할 때마다 잇몸에서 피가 나요.
임신을 하면 잇몸이 잘 붓고 양치질할 때 피가 나기 쉽다. 그렇더라도 규칙적으로 양치질을 하는 게 좋다. 잇몸 출혈이 심해졌다면 아침저녁으로 불소 성분의 치약을 쓰고 플라크 제거에 효과적인 전동칫솔을 사용한다. 또 치실이나 치간 칫솔로 치아 사이사이를 꼼꼼히 관리하면 잇몸이 붓고 피나는 증상이 한결 완화된다.

Q 임신 중 충치 치료(신경치료) 해도 될까요?
임신 중 충치 치료(신경치료) 자체가 태아에게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충치 치료를 위한 방사선 촬영이나 누운 자세에서 오랜 시간 치료를 받게 되면 태아와 임신부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임신 중기(14~27주)가 충치 치료의 적기. 태아가 불안정하고 방사선 감수성이 높은 임신 초기(~13주)와 조산 가능성이 높은 임신 후기(28주~)에는 충치 치료를 피하는 것이 좋다.

Q 교정 중인 임신부인데 임신으로 인해 잇몸이 약해져 치열이 다시 틀어질 수 있나요?
임신 중에 교정을 진행 중이라면 치열이 틀어지는 일은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교정기 때문에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기 힘들고 더불어 임신 중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임신성 치은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 교정 중인 임신부는 구강관리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Q 치과 치료 시 맞는 마취제가 태아에게 문제가 될 수 있나요?
치과 치료에 흔히 사용되는 마취제는 태아와 임신부에게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치과용 마취제의 주성분은 국소마취제와 혈관수축제인데 두 약물 모두 태반을 통과할 수 있으나 치과 치료 시 적은 양을 사용하므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부작용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임신부에게는 최소한의 필요량만 사용하기 때문에 치과 진료 시 반드시 의사에게 임신 사실을 알려야 한다.

의견을 남겨주세요.

0/300

댓글 0

아직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첫 의견을 남겨보세요!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