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임신확인

임신확인기초 체온법

여성이라면 누구나 기초체온을 통해 배란일을 확인할 수 있다. 여성의 기초체온은 배란일을 경계로 저온기와 고온기로 나누어지기 때문이다. 매일 아침 일어나기 전에 기초체온을 재 자신의 배란일을 알고 건강한 아기 출산을 위한 임신을 계획해보자.


기초체온이란?
음식·운동·감정 변화 등 체온을 변경시킬 만한 조건이 없을 때에 측정한 체온을 기초체온이라고 한다. 기초체온은 6~8시간의 안정된 수면을 취한 후 아침 일찍 깨어나, 잠자리에서 나오기 전에 체온계를 입에 물어서 측정한다. 미묘한 체온의 차이를 측정하는 것이므로 여성용 체온계나 디지털 체온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성용 체온계는 수은구부를 혀의 아랫면에 끼우고서 입을 가볍게 다물고 약 5분 동안 있다가 측정하면 된다.
정상적인 기초체온은 복잡한 성 주기에 따라 변화를 보이기 때문에 월경 주기에 관한 각종 진단을 비롯하여 임신·유산·이상 임신의 진단과 수태 조절 등에 응용할 수 있다. 따라서 평소 꾸준히 기초체온표를 작성해 여러 가지 건강 자료로 이용해보자.


기초체온표 만들기
기초체온표는 매일 측정한 체온의 연속된 변화를 살피는 것이므로, 적어도 월경 1주기 이상 계속 측정해야 한다. 기초체온표를 보면 건강한 여성의 대부분은 저온기와 고온기가 교체되는 변화를 보니다. 즉, 월경 중과 월경 후 1주일 동안은 저온기가 계속되고, 도중에 고온기로 이행한 후 다시 저온기로 이행하면서 다음 월경이 시작된다. 그런데 저온기에서 고온기로 이행하는 경계가 되는날에는 기초체온이 특별히 낮아진다. 이 날을 중심으로 전(前) 2일간과 후(後) 3일간을 배란일이라고 한다.
정자의 생존 기간을 3일, 난자의 생존 기간을 1일로 보면 배란 당일 5일 전부터 4일 후까지의 10일간이 임신 가능 기간이다. 그러므로 이 기간을 이용해 계획임신을 하거나 피임을 할 수 있다.


월경 주기 28일형의 표준 기초체온표

기초 체온법
기초체온표 보는 법
위의 표는 월경 주기가 28일형인 여성의 10월과 11월의 기초체온표로, 월경이 시작되는 1일부터의 기초체온을 표시해 연결한 것이다. 저온기가 14일간 계속되다가 배란이 시작되면 고온기가 14일간 지속된다. 임신이 되지 않으면 기초체온이 뚝 떨어지지만, 임신이 되면 월경이 멎으면서 고온기가 임신 4개월까지 계속된다. 만일 저온기가 계속된다면 무배란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출처중앙 M&B - 임신출산육아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