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만법
-
분만법제왕절개술 계획했다면 유의해야 할 점
-
제왕절개술을 한 후에는 당분간 샤워를 못하므로 수술 전날 샤워하는 게 좋다. 매니큐어도 미리 지운다. 수술 시간 여덟 시간 전부터는 금식을 해야 하며 물도 섭취해서는 안 되고 수술 당일에는 색조 화장이나 액세서리, 콘택트렌즈는 착용하지 않는다. 보통 대부분의 병원에서 주의 사항과 입원 방법에 대해 미리 안내하니 지침을 잘 따르면 된다. 수술 시작 후 2 0~3 0분 이내에 태아가 나오니 보호자는 대기하고 있어야 아기를 확인하고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수술 시간은 한 시간 전후이며, 수술이 끝난 후 수술 상황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제왕절개술은 자연분만에 비해 회복 기간이 길다. 회복 과정에서 산모는 몸의 정상적인 기능이 빨리 회복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수술 후 물의 섭취나 식사는 병원의 지시를 따르고 소변줄을 제거한 후에는 화장실에 가서 소변보는 것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가스가 나오고 대변까지 잘 보도록 수술한 다음 날 오후부터는 힘들더라도 움직이려고 노력해야 한다. 수술 후 2일부터는 누워 있기보다는 움직이고 걷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된다.
제왕절개술 Q&A
Q1 아무래도 제왕절개술을 하고 나서 흉터가 남는 게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흉터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술 이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상처 부위의 감염이나 출혈 없이 수술을 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실 수술 후 2주 정도가 지나면 이런 문제는 모두 해결됩니다. 이후에 발생하는 흉터는 체질적인 경우입니다. 과증식 혹은 켈로이드는 상처를 흉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상처의 염증이 사라지고 실을 제거한 이후부터 흉터 연고나 흉터 테이프를 사용하는 것이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Q2 출산 후 그토록 기다린 아이 얼굴을 보고 싶고 가슴에 품고 싶습니다. 제왕절개술을 하더라도 출산 직후 아이 얼굴을 볼 수 있나요?
A 최근 대부분의 산부인과 전문병원에서는 제왕절개술에 하반신 마취 즉 척추마취를 시행하고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산모에게 아기를 확인시킵니다. 하지만 전신마취를 해야 하는 경우나 척추마취를 했지만 호흡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아기를 바로 보기 힘듭니다.
Q3 제왕절개술을 하고 나면 모유 수유 역시 잘 되지 않을 것 같고, 바로 모유 수유를 하면 안 될 것 같은데요. 상관관계가 있나요?
A 제왕절개술이나 자연분만으로 출산한 경우 모유 수유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마취나 회복 시에 사용하는 약물도 모유 수유를 고려한 것이며,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산부인과 전문병원에서는 제왕절개술 후 회복실에 있는 동안 아기에게 모유를 수유하도록 권장하기도 합니다.
Q4 제왕절개술 이후 훗배앓이로 고생했다는 친구의 말을 듣고 덜컥 겁이 납니다. 통상 수술 후엔 훗배앓이를 하는 건지, 아니면 개인차가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또 훗배앓이의 통증을 줄이는 방법은 없나요?
A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분만에 따른 훗배앓이의 차이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훗배앓이는 출산을 경험한 경산모에게 심하게 나타납니다. 초산모의 경우 출산 후에 자궁 수축이 일정한 데 비해 경산모는 자궁 수축이 간헐적으로 강력한 양상을 보입니다. 출산 후 1~2주 정도까지는 훗배앓이로 불편감을 느끼는데 이때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진통제를 복용해도 수유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