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분만법

분만법무통분만, 어떻게 할까?

무통분만, 어떻게 할까?
출산시 느끼는 진통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심리적인 부담이 큰 사람일수록 진통도 커지게 된다. 따라서 출산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크거나, 분만시 고통을 최대한 줄이고 싶은 임신부라면, 여러 가지 무통 분만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무통 분만이란
정상 분만을 하는 산모에게 진통(labor pain)을 없애주는 방법으로 산모와 태아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고, 분만 과정을 지연시키지 않으며, 산모의 고통을 제거하는 것이 기본 원리이다.
무통분만의 방법에는 심리학적 방법, 물리학적 방법, 전신적 투약법, 부위 차단, 흡입 진통 등의 여러 가지가 있으나 현재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은 경막외 마취법이다.

경막외 마취 시술방법

이 방법은 임신부의 하반신을 마취시키는 것으로, 통증을 느끼지 않으면서 질식 분만은 그대로 진행되는 것이다.미리 산모의 허리를 통해 경막외강에 가는 관을 삽입해 놓은 다음 진통이 진행되어 자궁 경부가 약 4cm 열리는 시점부터 국소마취제와 마약성 진통제의 혼합액을 간헐적 또는 지속적으로 주입해 통증을 없애준다.
이 방법은 환자의 운동신경은 마비시키지 않고, 감각신경만을 차단해 태아를 밀어내는 힘은 없애지 않고 통증만을 제거해 준다. 이는 산통에 관계되는 신경이 도중에서 억제되는 것이므로 산통을 제거하는 데는 분명히 효과적이다. 그러나 혈압이 높거나 신경계 질환을 앓고 있는 임신부, 척추 질환이 있거나 출혈이 심한 체질인 경우에는 경막외 마취를 해서는 안된다. 흔히 경막외 무통분만 후 허리 부작용을 염려하지만, 이는 크게 염려할 필요 없다. 단 무통분만은 고도의 기술과 경험이 있는 마취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서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