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분만법

분만법분만에 관한 모든 것 - 무통 분만

무통 분만 - 출산 시 산모가 겪는 고통을 최대한 줄일 수 있어요

분만에 관한 모든 것 - 무통 분만
무통 분만이란 마취를 통해 진통을 줄임으로써 근육을 이완시켜 출산을 쉽게 유도하는 방법이다. 출산 시 산모가 진통을 심하게 느끼면 근육들이 긴장해 태아가 산도를 빠져나오는 데 어려움을 겪어 산도에서 오랜 시간 머무르게 되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렇게 산모와 태아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 마취를 하여 통증을 줄임으로써 분만이 순조롭게 진행되게 한다.

무통 분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 경막외 마취다. 이는 부작용도 적고 시술도 간단한데, 척추를 싸고 있는 경막외강에 가는 관을 삽입하여 마취제를 주입하는 방법이다. 하반신만 마취하기 때문에 태아나 산모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이 적다. 이 분만법은 임신중독증이나 산모가 심장이 약한 경우, 산통이 심한 경우에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하지만 척추에 이상이 있거나 신경계에 이상이 있으면 불가능한 방법이고, 마취에 의한 구토, 경련, 아랫배나 등에 경미한 통증, 불쾌감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이다. 또 마취과 의사가 없는 병원에서는 시술이 불가능하고, 자연 분만보다 15~25만원 정도의 비용이 추가되기도 한다.

무통분만의 진행 과정은 먼저 허리뼈를 통해 두꺼운 주사 바늘이 들어가야 하는데, 주사 바늘을 넣는 것이 매우 아파서 부분 마취를 한다. 부분 마취가 끝나면, 허리뼈에 두꺼운 주사 바늘을 찔러 경막외강까지 가는 길을 만들어 준다. 이 주사바늘에 마취제를 투여하는 관을 집어넣고, 마취는 진통이 어느 정도 진행되어 심해질 때 해야 한다. 마취를 하더라도 자궁 부위에만 해당되기 때문에 다른 부위의 감각은 그대로 남아 있다. 또 산모의 의식도 그대로이기 때문에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하게 힘을 주어야 출산을 할 수 있다.

출처고귀한 탯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