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출산준비

출산준비분만 카운트다운! 막달 임신부 궁금증 18 - ①

분만 카운트다운! 막달 임신부 궁금증 18 - ①
임신 막달에는 ‘진통이 언제 올까’, ‘얼마나 아플까’ 막연한 두려움이 앞서게 마련이다. 그러나 올바른 정보만 숙지하고 있다면 출산과 분만이 그리 어려운 것만은 아니다.
막달 임신부가 알아두어야 할 상황별 궁금증 Q&A.


진통이 시작됐다!
출산예정일이 코앞으로 다가오면 배가 조금만 아파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시간부터 재보게 된다. 진통 시 겪게 되는 일들에 대한 전문가의 친절한 답변.

Q. 이슬이 비치면 진통이 시작된다고 하던데, 언제쯤 나타나나요?
이슬이 비치고 난 뒤 보통 2~3일 내에 진통이 나타난다. 진진통이 오기 전에 불규칙적인 가진통이 먼저 시작되고 점점 진통 주기가 규칙적으로 변하면서 진진통이 시작된다. 보통 진진통을 하다가 아기가 나오기 바로 직전 양수가 터지는데, 이는 지극히 보편적인 데이터일 뿐이다. 임신부 중에는 이슬이 비치지 않는 경우도 있고, 가진통이 보름 이상 가는 등 개개인에 따라 차이를 보이므로 상황에 따라 출산에 대비할 것을 권한다.

Q. 진통이 어느 정도 심해지면 병원에 가야 하나요?
시간이 지나면서 진통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통증도 심해지는 것이 진진통의 특징이다. 처음에는 가볍고 불규칙한 자궁수축이 오다가 점점 강해지고 규칙적으로 바뀐다. 가진통에서 본격적인 진통이 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20분 간격으로 규칙적인 진통이 계속되면 가볍게 샤워하고 병원에 갈 것. 출산 경험이 있는 경산부는 분만 진행이 초산에 비해 빠르므로 어느 정도 강한 통증이 느껴지면 곧장 병원에 간다.

Q. 양수가 터진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양수는 분만이 시작되고 자궁문이 3~4cm 열렸을 때 터져 자궁구를 쉽게 열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분만 시작 전 자궁이 과도한 힘을 받거나 양수과다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양막이 터지면 양수가 나오기도 하는데, 갑자기 따뜻한 물이 흐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속옷이 흠뻑 젖을 정도로 양도 상당히 많다. 분만이 임박해지면 분비물이 많아져 헷갈릴 수 있는데 양수는 끈적임이 없고 무색무취의 맑은 액체가 줄줄 흐르는 것이 특징이다. 양수가 터지면 진통이 발생하므로 곧바로 병원에 갈 것.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휴지로 닦지 말고 두툼한 생리대를 대고 서둘러 병원을 찾는다.

Q. 분만할 때 도움 되는 자세와 호흡법을 알려주세요.
진통 시 의자에 앉거나 방석, 쿠션을 벽에 대고 기대앉으면 도움이 된다. 이때 등은 가능한 한 쭉 펴고 배에 가볍게 손을 댄 채 책상다리로 앉는다. 몸을 앞으로 숙일 때 무릎은 구부리고 다리를 약간 벌린 상태에서 쿠션이나 방석을 껴안는다. 이때 턱을 쿠션에 기대면 편하다. 진통 시 호흡은 깊고 고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들숨과 날숨을 가능한 한 천천히 쉬되 가슴보다는 복부로 호흡한다. 통증이 심하면 깊게 들이마시기 어려우므로 내쉬는 호흡을 길게 잘할 수 있도록 연습하면 들숨은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Q. 병원 가기 전 고기를 먹으면 순산에 도움이 될까요?
출산 직전 고기를 먹으면 순산에 도움이 된다는 속설이 있는데 이는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다. 오히려 막달에 고기를 많이 먹거나 자주 먹으면 비만이 되어 순산에 방해가 될 수 있다. 고기보다는 간단한 식사나 과일 등을 먹고, 분만이 임박한 경우에는 금식하는 게 좋다. 음식을 섭취할 경우 극심한 진통으로 구토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Q. 순산을 위한 방법을 알려주세요.
순산은 자연분만으로 아무 탈 없이 아이를 낳는 것뿐 아니라 분만 과정에서 합병증 없이 신생아도 건강한 상태를 말한다. 임신부의 몸 상태에 따라서 순산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임신 기간을 잘 보내야 하는데, 무엇보다 고른 음식 섭취와 꾸준한 운동 등이 중요하다. 평소 정기검진을 잘 받아 태아와 모체에 별다른 질환이 없는지 확인하고, 막달에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임신중독증을 비롯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주치의와 상의해 준비해둔다.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