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출산준비

출산준비[임신39주] 출산 준비를 완벽하게 마친다

이제 출산예정일을 1주일 정도 남겨둔 상황. 지금부터는 카운트다운을 하는 마음으로 출산을 기다리는 일만 남았다. 출산 준비는 완벽한지, 몸의 상태는 양호한지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며 출산을 기다리자.

39 WEEK KEY POINT
경산부의 경우 출산을 할 수 있다. 출산 전에 체크해야 할 사항을 알아본다.


경산부의 경우 분만이 시작된다

[임신39주] 출산 준비를 완벽하게 마친다
보통 분만예정일에 맞춰서 나오는 아기는 5% 정도이며, 대부분 예정일보다 일찍 혹은 늦게 나온다. 특히 출산 경험이 있는 경산부는 38~39주에 아기를 낳을 수 있고, 초산부는 더 늦을 수도 있다. 대개 임신 42주 전에는 아기를 낳게 되는데, 만일 42주가 되어도 산기가 없을 경우 유도 분만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게 된다.


출산시 힘주기를 능숙하게 하는 법
경산부의 경우 출산 경험이 있기 때문에 출산시 어떻게 힘을 줘야 하는지 알 수 있지만, 초산부는 알기 어렵다. 사실 언제 어떻게 힘을 줘야 하는지는 분만대에 올라서 의사의 지시대로 하면 되지만, 이를 미리 알고 연습하면 훨씬 출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다만 임신 중에는 실제로 힘주기 연습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그저 느낌으로 연습 할 수 밖에 없다. 우선 배변을 할 때의 이미지를 떠올려 보자. 아기를 밀어내는 느낌으로 항문이나 질 입구 부분을 향해 힘을 주어야 한다.
특히 배 쪽이 아니라 엉덩이 쪽으로 힘을 주는 것이 포인트. 힘주기 할 때의 자세는 치대 머리 위나 허리 옆부분에 있는 손잡이를 붙잡고 하거나, 허벅지를 두 팔로 고정시키고 발끝을 자유롭게 해서 하는 등 자신이 편한 쪽으로 선택한다.
호흡법과 함께 힘주기를 연습할 때는 숨을 멈추는 것만 하고 배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자세만 취해서 느낌을 이해하도록 한다.